많다. 888년에 위홍과 대구가 향가집 `삼대목`을 편판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전하지 않는다.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등이 뛰어난 문학성을 보이는 작품들이다.
(3) 한시
이 시기에는 한자가 전래되어 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을지문덕의 `여수장우중문` 시와 최치원의 한시 등이 있다.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한시의 형식으로 고소설을 담아낸 작품도 있다. 또한 우리 민족의 생활과 정서를 읊은 민요가 되었으며, 딱딱하게 책을 읽는 것에서 발전하여 놀이가 되기도 했다. 이례적으로 고소설 <당태종전>이 설화가 된 경우가 있고,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뀌어 불리기도 했다. 고소설을 특히
현행 한시 교육에 대한 문제제기
- 한시 독해 학습과 감상 학습의 불균형
- 교수자 중심의 수업 모형이 초래하는 낮은 학습 능률
한시 번역 및 해석 능력 + 주체적으로 한시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
->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김연수(2006) :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시
삽입돼 외부가 밀봉재로 기밀하게 밀봉된 셀 구조로 되어 있다. 셀의 양쪽 면에는 판상의 편광자가 접착되어 있고 그 한쪽 면에는 매우 얇은 반사판이 부착되어 있다.
편광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 표시방식이나 투과형 LCD에서는 구성에서 편광자 또는 반사판이 제거된 구조로 되어있다. 투과형의 경우
Ⅰ. 세기전환기의 고전시가
가사에 대한 일반적 논의로서 먼저 장르론부터 살펴본다.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대한 논의는 국문학 장르론의 핵심이다. 다른 장르에서는 볼 수 없는 장르 논쟁이 가사 연구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그만큼 가사는 장르규정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복
어느 제 마르오리 대동강 푸른 물
別淚年年添綠波 해마다 이별 눈물 푸른 물결에 더하네
1. 작품 정리
1) 연대
고려 인종(仁宗) 때
2) 작자
정지상
3) 형식
한시(七言絶句)
4) 압운
평성 ‘가(歌)’ 운인 ‘多, 歌, 波’
5) 주제
이별의 슬픔
6) 출전
동문선. 파한집
삽입되고 시로써 심리묘사를 대신하는 등 서정적인 수법에 적지 않게 의존했으며, 논설처럼 전개되는 교술적인 대목도 배제하지 못했다. 그뿐만 아니라, 현실을 현실 자체로서 다룰 수 없었던 한계도 지닌다. 자아와 세계가 서로 용납할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긴박한 대결을 한다는 것을 일원론적 주
서론.
이 케이스스터디는 주제는 중소기업의 문제점, 개선안, 정책방안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중소기업 보호를 위한 많은 지원자금과 정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노력에 비해 효율과 실효성이 떨어진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책이 일관성
,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제품의 특징을 파악하기 쉽게 함으로써 광고의 효과를 높인다. 보고서에서는 광고주의 이러한 노력으로 운율이 삽입된 광고카피를 알아보고 이론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광고와 운율의 상관성을 연구해 보고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보고서를 진행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