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통상적인 개념에 의하면 계약이란 쌍방간에 일정한 권리와 의무를 서로 주고받기로 약속하는 법적 행위를 의미한다. 계약으로 번역되는 히브리어 단어는 ‘브리트’인데 이 단어가 사용되는 경우를 보면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는 계약의 개념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구약성서에서 '브리트
Ⅰ. 서론
‘성도들은 금생에서 소망으로 행복하다.’ 하느님 도성의 최고선은 완전하고 여원한 평화이며, 죽을 인간이 나서 얻고 죽어서 잃어버리는 그런 평화가 아니다. 그러하기에 금생에서 이것을 소망하는 것으로도 인간은 행복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교의 신은 금생에서 단지 소망만하고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개혁의 요구가 봇물 터진 듯이 충일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개혁의 요구에 대하여 교회가 봉사할 수 있는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 그리스도교적 가르침은 궁극적으로 사회개혁을 통한 이상향의 건설을 그 기본 목표로 하는가? 법과 제
1. 출애굽기를 들어가며
‘모세 5경’의 제1서 《창세기》가 이스라엘 민족의 배경을 이루는 가족사(家族史)라고 한다면, 이 책은 민족의 탄생에 관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이 3부로 나눌 수 있다. 제1부(1~15장 21절)는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겪은 고난과, 모세의 지도 및 이집
그후 독일 경건파인 모라비아 교도의 집회에서 마침내 뜨거운 회심(回心)을 경험한 후, 모라비안의 본거지인 독일의 ‘헤른포트 형제단’을 방문하고 돌아와 본격적으로 전도활동을 벌였다. 사람들에게 종교적 체험과 성결한 생활을 역설하며, ‘그리스도교인의 완전’을 설교하는 한편, 당시 전 영국
법전을 율법학자들에 의해 탈무드를 만들었다. 그것은 종교적인 책으로 자녀에게 공부를 시키고, 진리를 탐구하는 삶의 지침서가 되었다. 특히 그들은 신명기 6장 말씀처럼 13세가 되면 성인이 될 때 젊은이들의 의무교육 기관인 ‘예쉬바’에서 탈무드를 연구하도록 했던 것이다. 그들의 교육에서 말
성결교단
Ⅲ.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 론
기독교는 2천년이라는 거대한 역사를 거쳐 오면서 통일성과 다양성이라는 두 가지 긴장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는데,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 데는 통일성을, 반면 하나님을 예배하는 형태와 그 신학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의 다양성을 지니고 있다.
법전(Codex Justiniaus: 534)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제세례파라는 이름을 처음 붙인 사람은 쯔빙글리라고 윌이엄에스텝(William R. Estep)은 말하고 있다. Frankin H. Littel, The Anabaptist view of the Church, (Boston: Staking, 1958), 17-26.
그 이유는 재세례파들이 종교 대혁자들로부터 분리된 원인에서 그 답을 조금 얻을 수 있고
법전(the low-books of Justinian)’ 에 기초한 민법으로 대치한 것이 교회와 정부의 관계 정립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낳게 만들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칼빈은 교회 다른 종교 개혁자들과 마찬가지로 칼빈은 초기에는 로마 카톨릭교회와의 갈등으로 교회의 영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후기에 그는 재세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