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Dewey는 미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이자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Dewey의 영향력은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까지 그 영향력이 미쳤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컸다. 해방 이후 미군정권이 시작되자 일제 36년 동안의 제국주의 교육 대신에 미국의 민주주의 교육이 자리를 차지하게 되
철학이 시작된 것은 노예제에 기반을 둔 BC 6세기경이었다. 철학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 '좋아하다'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지혜'라는 뜻이며, 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 '애지(愛知)의 학문'을 말한다. 이 철학은 세계 속에 놓인 인간의
남명 조식과 퇴계 이황은 같은 해에 태어난 동갑내기로 경상우도와 경상좌도를 대표하는 당대 최고의 유학자였다. 퇴계는 소과(小科)․대과(大科)를 거쳐 조정의 요직에 나아가 정치적 역량을 발휘하였지만 남명은 평생을 산림의 처사로 일생을 마쳤다. 남명과 퇴계는 서신을 주고받았을 뿐 단 한번
철학적 문제이다. (↔ 과학기술적 문제)
환경문제는 인간의 자연에 대한 철학적 세계관이 사회정책에 반영되어 그 결과로서 환경이 파괴되고 오염된 것이다. 따라서 단지 과학기술적 차원뿐 만 아니라 사회 환경과의 동시적 해결을 모색하는 것이 진정한 환경문제의 해결이라 할 수 있다.
환경문
철학적 보편성을 강조하게 되어 퇴계학의 역사성이 결여될 우려가 있으며, 후자는 역사적 특수성이 강조됨으로써 학문의 세계적 호흡을 단절시킬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퇴계학은 퇴계의 시간 공간 인간이라는 삼간의 삼중주이면서 당시의 세계철학이던 정주성리학과의 만남 은 주조로 하였다. 그러
철학자와 청년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어 좀 더 흥미 있게 박진감 넘치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첫 만남이 이루어지기 전, 철학자는“세계는 아주 단순하며 인간은 오늘이라도 당장 행복해질 수 있다.”라고 주장한다. 납득이 가지 않은 청년은 철학자를 찾아가 진의를 따져 묻기로 한다. 철
철학세계라고 볼 수 있는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집필 시작
1819년 (31세) 베를린 대학에서 강의 시작, 헤겔과의 경쟁에서 실패
1833년 (45세) 프랑크푸르트 정착
1860년 (72세) 폐렴으로 사망
칸트의 “구분”을 수용하는 쇼펜하우어의 형이상학적 철학
쇼펜하우어의
형이상학적
서양철학의 세계관
인간과 사회에 관한 탐구의 역사는 2500여 년 전 플라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등으로부터 베이컨, 칸트, 데카르트 등으로 이어진다. 서양에 있어서 철학의 기원은 이 세상의 모든 근본적 원리를 탐구하기 위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소피의 세계》의 저자 요슈타인 가아더는 노르웨이에서 태어나 고등학교에서 오랫동안 철학 교육을 담당했던 사람이다. 사실 철학이라 하면 어렵다는 선입견을 가지기 쉬운데 요슈타인 가아더는 풍부한 경험을 통하여 중, 고등학생 수준이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 또는 소설 형태로 책의
1. 불교철학의 세계관
1) 불가 철학과 ‘공空’ 사상
우리는 불가 사상을 접하면서 ‘공’이라는 개념을 흔히 듣게 된다. 그러나 정작 ‘공’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은 그렇게 쉽게 해소되지 않는다. 이것은 물론 ‘공’ 사상 자체가 갖는 애매함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공’ 사상이 애매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