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두 논문의 비교 - 원효의 파계와 관련하여
삼국유사 불교설화와 숭고하고 비속한 삶(이하①)과 한국의 이상적인 승려상(이하②)에서는 모두 원효의 파계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승려가 지켜야할 계율을 어기는 것을 파계라고 하는데, 원칙적으로는 이는 고승으로 가는 길을 막는 행위이다. 황진이에
Ⅰ. 서론
불교는 결국 인간의 마음(心, citta)에 대한 종교라고 말할 수가 있다. 부처에게 위대한 지덕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위대한 것이며, 중생에게 엄청난 사악함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사악한 것이다. 모든 법의 근본은 실로 마음이니, 이 마음을 바로 알고 닦지 않으며 안된다.
1.머릿말
흔히 신라의 장군하면 김유신장군 이사부장군 다음으로는 장군이 아닌 화랑들, 예로 들면 화랑 관창, 사다함, 그리고 김유신장군의 아들 원술랑 정도가 언뜻 떠오르고 만다. 그래서 거칠부장군도 있다고 하면 고개를 갸우뚱 거릴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우리가 고등학교 때 배운 국사책엔 진
승려들이 거액의 도박을 하고, 타락된 모습을 매스컴에 비쳐주어 세인들에게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목사, 신부, 승려 등 직업 종교인들이 저지른 범법행위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인 범죄는 70명중 1명 ‘죄짓는 종교인’으로 나타나고 있어 종교인 범죄 해마다 늘어, 도
승려수와 사찰수를 대폭 감축하였으며, 사원소유 토지와 노비를 상당부분 국고로 귀속시켰다. 도첩제(度牒制)를 폐지하여 승려가 되는 길을 원천 봉쇄하였으며, 3년마다 시행하던 승과를 철폐하여 불교종단을 해체하였다. 종단은 조선 초만 하더라도 11종이었는데. 태종대에 7종으로 줄고 다시 세종대
서론: 한 승려의 삶과 그의 깨달음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제 삶에 깊은 영감을 주는 이야기와 새로운 관점을 탐색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일상의 번잡함과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저는 때때로 자신을 잃고 방향을 찾지 못하는 듯한 느낌을 받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
그들 대부분은 조정의 정책보다도 불교 그 자체를 비판하고 僧團을 질타하여 승려들의 제거를 주장하였다. 그러한 척불세력이 새로운 왕조를 이룩한 개국공신들 중에서 무시하지 못할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므로, 조선왕조의 출범과 때를 같이하여 불교 교단의 불운도 이미 예견되었던 일이었다.
승려의 저술은 남아있는 것이 없지만 몇몇 고승의 독자적인 번역과 저술 등의 행적으로 그 특징을 알 수 있다. 계율을 존중하는 특징을 지녔다는 것도 백제 불교의 특징 중 하나이다. 신라는 불교가 늦게 공인되었지만 법흥왕과 진흥왕의 보호에 힘입어 크게 발전하였다. 이를테면 원광이 세속오계를
근대 불교 개혁 운동은 시대의 요청이었다. 600여년 동안 조선 왕조를 굳건하게 유지해주었던 유교 이념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조선은 내부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이 무렵 개화기를 맞아 세계 열강의 문물들이 빠르게 조선으로 흡수되기 시작했다. 때를 같이하여 일본과 강제 합방 조약을
전륜성왕설
기원전 3세기 4세기 경 마우리아 왕조가 출현하여 인도 대륙 통합
→ 전륜성왕설 등장
7종의 보寶를 가지고, 4종의 덕德을 갖추었으며, 무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정법으로 전 세계를 통치한다고 하는 신화적, 이상적 제왕
이에는 금륜·은륜·동륜·철륜왕의 네 왕이 있다. 일설에 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