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학을 리터래처의 역어라고 전제한 이광수가 「문학이란 하오」에서 우선 주장하고 있는 것은 문학과 학문 혹은 과학의 구별이다. ‘문학의 정의’라는 절에서 그는 “물리, 박물, 지리, 역사, 법률, 윤리 등의 과학적 지식을 기록한 자는 문학이라 위키 불득하며, 오직 인으로의 사
창화(昌化)로 옮겨갔다.
휘종(徽宗)의 즉위와 함께 귀양살이가 풀렸으나 돌아오던 도중 상주(常州)에서 사망하였 고, 그에게 문충(文忠)이라는 시호가 내려졌다.
그는 폭넓은 재능을 발휘하여 시문서화(詩文書畵) 등에 훌륭한 작품을 남겼으며 좌담을 잘하고 유머를 좋아하여 누구에게나 호감을 주었으
시문을 짓는 것은 인위적으로 하고자 해서이기보다, 물(物)에 촉발된 감흥(感興) 때문에 쓰지 않으려 해도 어쩔 수 없이 쓸 수 밖에 없는 경지로 내몰리는 까닭이라고 말하고 잇다. 쓰고 싶을 때에 쓰고, 쓰기 싫으면 안 써도 되는 것이 시가 아니고 일단 시마(詩魔)‘에 매이면 병중에도 쓰지 않고는 못
시문 짓는 법을 배우려고 했지만, 조금도 진보하지 않으므로 팽개쳐 버렸다. 아버지 즉, 소식의 할아버지 소서는 자기 자신도 그러했기 때문에 아들의 학문 싫어하는 걸 조금도 책하지 않고, 언젠가는 무학을 뉘우칠 것이라 하고 불문에 부쳤다. 주위 사람이 걱정을 하고 이유를 물어도 소서는 단지 웃
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 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却說豫州刺史劉?甫經?任, 聞魏司馬趙懷仁, 入寇武津, ?遣龍?將軍申元德, 出兵?截。
각설예주자사유면포경이임 문위사마조회인 입구무진 극견요양장군신원덕 출병난절
각설하고 예주자사 유면이 겨우 임지에 이르고 위나라 사마 조회인이 무진에 쳐들어옴을 듣고 빨리 요양장군 신원덕을 보내 병사
唐主璟仍然不從。
당주영잉연부종
당나라 군주 이영은 여전히 따르지 않았다.
至李德明被殺, 雖由宋齊邱、陳覺等從旁慫?, (見五十五回。)延己也串同一氣, 斥德明爲賣國賊, 應該伏誅。
지이덕명피살 수유송제구 진각등종방종용 현오십오회 연기야관동일기 척덕명위매국적 응해복주
串同[chuant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