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의 자유는 인간의 종교생활을 그 보호 가치라고 판단할 때, 종교란 인간의 형이상학적인 신앙을 그 내용으로 하여 상념의 세계에만 존재하는 초월자에 대한 귀의 혹은 신과 내세에 대하여 내적인 확신의 집합체이다. 인간의 내면적 정신활동의 자유는 본래 종교의 자유에서 출발하였다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종교에 대해 박해를 행하고 있고, 또한 사회의 지도층은 종교에 소속되는 것을 꺼려한다. 그리고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은 종교로 인정하고, 이들 종교에 한해서 종교의 자유를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도 그 밖의 종교는 미신으로 규정하여 타파의 대상으로 삼는다.
1 서론
―컬트라는 전문용어의 여러 가지 용법―
일본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에 충격을 준 95년 3월 20일에 있었던 지하철 사린 사건을 계기로 일본의 매스컴은 빈번하게 “컬트”라는 전문용어를 남발하고 있다(세계에 준 충격을 나타낸 것으로는, 예를 들자면 본 장 제2절에서 소개한 96년에 공간 된 프
자유무역이 서서히 확대되어 점차 상호 연관된 경제 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90년대 중반 복지국가 체제의 문제점 - 노동의욕 상실, 비능률적인 국가 및 공기업 등 - 이 등장하면서, 자유주의로의 복귀를 지향하는 '新-자유주의(自由主義)적 경제논리'가 등장하여 선진국은 물론 개발도상국에 많
개혁․개방정책 시행 이후 중국의 종교정책은 종교적 신념의 자유는 보장하되 철저하게 당과 정부의 통제하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중국은 모택동시대에 조직된 정부지도하의 종교단체를 적극 활용해 통제밖에 있는 종교단체들을 통합하려 하였다. 이와 함께 종교는 맑스-레닌주의
Ⅰ. 동북아시아
최근 양상을 보며 일각에서는 동북아 정세가 한미일-북중러 사이에 새로운 블록대결체제가 형성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한반도와 관련하여서는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북한 방문 예정이 북방삼각관계 형성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그리고 대북정책 조정을 위해
Ⅰ. 종교개혁의 배경
종교개혁은 형식적 교권주의에서 탈피하여 오직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가질 수 있다는 신앙의 해방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는 상업자본가 계급을 기반으로 하여 일어난 운동으로 주로 미적 가치를 동경하여 개인적 교양을 자랑하며 세속적인 명성을 얻으려는 소위 향
결혼의 자유가 허용되었다.
스파르타에 있어서 여자의 교육은 남자와 같은 제도는 없었으나 국법에 의하여 장려된 여자교육의 사상은 건강한 신체로 건강한 아이를 낳는 데 있었고 국가를 사랑하고 의무를 지키며 준법하는데 있었다. 또한 집에서 데리고 있는 노예를 다루는 것에 대해 교육 받았다.
왜 15세기 이후에 서양이 중국이나 인도 등 4대 문명의 발상지인 동양보다 경제성장률이 빨랐는가? 서양에서도 왜 개신교 지역(영국, 네덜란드, 독일, 미국)이 구교지역(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보다 경제성장이 빨랐는가? 비슷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북미의 성장이 중남미보다 빨랐는가?
전통적인
자유와 종교 간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종교법의 제정으로 일관성 있는 종교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묘하게도 공인교의 지위를 누리고 있는 종교들은 현재 종교법의 제정에 반대하고 있다. 종교법의 제정으로 종교의 자유가 침해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종교법의 제정으로 소수인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