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작가
1. 이인직 : 최초의 신소설 작가
* 혈의 누(1906년 [만세보] 연재) : 청일전쟁의 와중에서 부모와 헤어져 방황하던 어린 소녀 옥련이가 일본인 군의관의 양녀가 되어 일본 유학을 하게 되고, 이어서 우연히 만난 구완서와 함께 미국으로 떠나 유학생활을 하던 중 아버지를 만나고 구완서와
소설을 연재하는 전문 작가군이 형성된 것이다. 인터넷 소설을 연재하는 동호회와 홈페이지도 우후죽순으로 생겨났고 인터넷 소설 특유의 사실적이고 발랄한 구성에 매료된 팬층도 넓게 형성되었다. 이들이 자체적으로 인기가 높은 인터넷 소설을 제본·출판하면서 인터넷소설은 새로운 대중문화의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소설 형식을 창출하였는데, 신소설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말한다.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이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신소설은 확대된 장면 묘사, 작품 서두의 참신성, 근대적인 사상과 신문물의 도입, 풍속의 개량 등 내용과
소설의 면모를 보여주었고, 이어 같은 계열의 소설 「봉별기」「종생기」「실락원」등을 발표, 심리주의적인 리얼리즘의 수법에 의한 자의식 소설의 백미를 보여주었다.
신경질적인 성격에다 숙환인 폐결핵으로 삶의 의욕을 상실한 그는 시대고와 지적 아픔을 감당하지 못해 자학의 길을 걸었고 병
소설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등 심리주의적인 수법으로 당대의 무기력한 인텔리의 생태를 그리고 있는 작품군, 〈우맹〉등 신문이나 잡지의 흥미를 위주로 한 통속류,〈약산과 의열단〉등 광복 후의 애국소설류 등이 있다. 대표작으로는 〈딱한 사람들〉(1934)·〈전말〉(1935)·〈비량〉(1936)·〈진
소설보다 더한 가난을 체험했다는 사실 등을 하나 둘 알아가면서 작가의 생애와 작품이 너무나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음을 깨달았다. 이상진(2004). 한국 근대작가 12인의 초상, 서울: 옛 오늘. 머릿말 발췌
2. 작품 ‘레디메이드 인생’의 선정이유
‘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의 연재가 끝난 직후인 19
소설, 동화, 기타 잡문 등의 작품 활동을 했다.
(1) 제 1기 (1949년~1957년) - 초기소설
손창섭의 초기소설은 인물의 비정상적인 성격이나 병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작품의 배경이나 분위기 또한 다른 소설에서 찾기 힘든 특이한 형국이다. 초기소설은 전후 절망적 상황 속에서 황폐화되고 불구화된 개인
소설의 양식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다. 예컨대 ‘小說‘ 이라는 명칭에서 소란 말은 {가치 없는 것} {큰 소용이 못 되는 것}의 뜻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던 것이 19C에 들어서 신문/잡지 등 매체가 발달함으로써 대중에게 소개되는 기회가 늘어났으며 당시의 개화주의자들 혹은 지식인들은 자기
1. 줄거리
전처와 사별한 주인갑은 미용실을 경영하는 남혜경과 재혼한 후 식모인 보순이, 소아마비를 앓고 다리를 저는 전처 소생의 외딸 광숙이와 함께 살고 있다. 주인갑은 사업하던 시절 한강과 노량진이 굽어보이는 한적한 곳에 아담한 ‘문화주택’을 지었는데 5.16 이후 정권의 된서리를 맞고
전개했다. 이들 이외에 6 · 25전쟁 이후『현대문학』,『문학예술』,『자유문학』! 등의 문학지, 신문의 신춘문예제를 통해 등단한 1950년대의 시인 · 작가군들, 1960년대에 등장한 다수의 신인군들이 가세하면서 이 시기의 문학계는 어느 시기에 비해서도 다양한 연령별, 세대별 분포를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