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초월성에 대한 개념은 의미심장하다. 마지막이나 종말을 향해 앞쪽으로 초월하려는 입장은 다만 역사가 어딘가로 가고 있다는 견해에 근거한다. 엘리아데가 관찰한대로 기독교는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통해 시간을 신성화함으로써 시간의 본성을 철저하게 변화시켰던 것이다. 신은 그리스도의 성
Ⅰ. 신의 존재성
신은 아직까지도 결론을 내릴 수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종교적으로는 자기의 믿음으로 대상을 선택한다는 문제점도 있고, 궁극적·합리적이지 못하여 정당화하기 힘들다는 문제점도 있다. 신을 어떻게 증명하냐고 무신론자들의 뻔한 질문을 자주 접한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현대의
신의 초월성에 대한 개념은 의미심장하다. 마지막이나 종말을 향해 앞쪽으로 초월하려는 입장은 다만 역사가 어딘가로 가고 있다는 견해에 근거한다. 엘리아데가 관찰한대로 기독교는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통해 시간을 신성화함으로써 시간의 본성을 철저하게 변화시켰던 것이다. 신은 그리스도의 성
Ⅰ. 신의 현실성
1. 신현실성을 찾으려는 몇가지 시도들
우리는 1960년대의 사회상에서 신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모든 학문적, 실천적 노력은 현실성(reality)의 확보문제 였다. 전통적인 기도교에서 말하는 신이해는 그러한 세속적 사유 속에 있는 이들에게 아무런 현실성이 없어 보였다. 아무도 이 땅
Ⅰ. 서론
신의성실의 원칙은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에 대한 준칙으로서의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기능을 포함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담당한다. 첫째, 법률행위의 의미내용을 확정하거나 제정법의 의미내용을 구체화하는데 기여한다(법률 및 법률행위의 해석기능). 둘째, 권리의 행
Ⅰ. 서설
신의성실의원칙이라 함은 모든 사람이 사회공동생활의 구성원으로서 서로 상대방의 신뢰를 헛되이 하지 않도록 신의와 성실을 가지고 행동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이 원칙은 신의와 성실 같은 윤리적 도덕적 평가를 법적 가치판단의 한 내용으로 도입한 것으로서 법의 기저를 이루
신의성실의 원칙(민법 2)도 세법을 해석·적용함에 있어서 지켜야 할 일반원칙이므로 이를 세법의 기본원칙에 포함시켜야 한다.
근대 법체계가 발달을 이루면서 ‘신의성실의 원칙은 민법의 중대한 원칙중 하나가 되었다. 현행 민법 제 2조 제1항은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은 신의에 좇아 성실히
Ⅰ. 서설
신의성실의원칙이라 함은 모든 사람이 사회공동생활의 구성원으로서 서로 상대방의 신뢰를 헛되이 하지 않도록 신의와 성실을 가지고 행동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이 원칙은 신의와 성실 같은 윤리적 도덕적 평가를 법적 가치판단의 한 내용으로 도입한 것으로서 법의 기저를 이루
신의성실의 원칙(민법 2)도 세법을 해석·적용함에 있어서 지켜야 할 일반원칙이므로 이를 세법의 기본원칙에 포함시켜야 한다.
근대 법체계가 발달을 이루면서 ‘신의성실의 원칙은 민법의 중대한 원칙중 하나가 되었다. 현행 민법 제 2조 제1항은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은 신의에 좇아 성실히 이
신의성실 원칙을 성문화하였으나 해당 규정이 일반적이어서 판례 및 학설에 의존하는 사례가 많다.
본 발표문에서는 신의성실 원칙을 간략하고 소개하고 조세법상 신의칙 및 그 적용 판례를 살펴본 후 현행법상 신의성실 원칙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살펴보도록 한다.
Ⅱ. 신의성실원칙(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