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심’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행동 양식이 텅 빈 모습을 띠게 되어, 이것이 곧 조선의 멸망이라는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다. 이에 정인보는 실심으로 학문할 것을 주장했다. 실심의 학은 곧 양명학이며, 따라서 정인보는 이러한 양명학을 통해 실질적 행동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글을 시작했다.
양명
실심의 궁극적 목표인 민중의 복리를 도모 할 수 있다고 했다. 이것이 양명학의 주요 핵심인 실천을 강조하는 '심즉리(心卽理)'와 '지행합일(知行合一)'이다. '심즉리'는 심은 본래 불선이 아니기 때문에 불선으로 마음을 속일 수 없다고 하고, 본심이 천리이며 그것은 곧 양지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하여
실심으로 학문할 것을 주장했다. 실심의 학이야말로 제대로 된 실행을 낳는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한 실심의 학은 곧 양먕학이며, 이런 양명학을 통해 실질거 행동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글을 시작한다.
제2장은 양명학이란 무엇인가? 나처럼 양명학을 잘 접하지 않은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장이다
실심이라는 정의를 내리고 그 실심에 대한 환기와 각성을 하고자 한다며 글을 쓰게 된 까닭을 종결짓는다.
2장 ‘양명학이란 무엇인가’에서는 양명학의 토대와 그 양명학이 주장하는 내용들을 서술한다. 양명은 명나라 중기의 대유학자인 왕문성공의 호로 그는 자신이 주장하는 면과 병폐로 여기
실심과 실행은 학문영역 이외에서 간간이 남아있을뿐, 온 세상에 가득 찬 것은 가행와 허학이라 하였다. 1장에서는 작가가 과거의 사회를 비판하며 현재에서는 좀 실행과 실심으로 바꾸어 보자는 작가의 의도가 들어가 있는 단락이다.
2장 양명학이란 무엇인가
이장에서는 양명학과 주자학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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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가자! 전원이 장차 황폐하려 하니, 어찌 돌아가지 않겠는가.
旣自以心爲形役하니 奚而獨悲오
(기자이심위형역) (해추창이독비)
이미 스스로 마음을 형체의 사역으로 삼았으니(지금까지는 마음이 육신의 노예였으니), 어찌 실심하여 홀로 슬퍼하기만 하겠는가.
悟已往之不諫하고 知來者之可追라
실심할 추; ?-총11획; cho?u) ?(슬퍼할 창; ?-총7획; cha?ng) [ch?uch?ng]①실망·낙담하는 모양 ②슬퍼하는 모양 ③실의하다
염태후는 아직 상심을 면치 못하고 모친 친족이 쇠망해 근심과 상심이 그치지 않아 꽃다운 용모가 초췌하지고 병든 몸으로 기력이 쇠약해 야간에 꿈을 꾸며 불안해 문득 순제 생모인 이
실심에 빠진 정경패를 만나보고, 그 인물에 감탄하여 형제가 되어 정경패를 제 1공주인 영양공주로 삼는다. 토번왕을 물리치고 돌아온 양소유는 위국공에 봉하여지고, 영양공주, 난양공주와 혼인하고 진궁녀와 또 만나 동침하는 가운데 진채봉임을 확인하게 된다. 양소유는 고향으로 노모를 찾아가 경
실심한 정경패를 만나보고 그 인물에 감복하여 제 1공주인 '영양 공주'를 삼는다.
토번왕을 물리치고 돌아온 양소유는 위국공의 벼슬에 오르고, 영양 공주 난양 공주 2처와 진채봉, 계섬월, 가춘옥, 적경홍, 심요연, 백릉파의 6첩을 거느리게 된다. 작품의 제목에 나오는 '아홉'이라는 숫자는 작품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