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리’중 유희요에 속하는 여성 창자들에 의한 노래들은 이와 반대되는 양상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性을 소재로 하고 있는 민요는 특정한 기능의 민요에 한정되어 나타나지 않고 노동요나 유희요 등 민요의 여러 종류에 널리 나타나고 있는 양상을 살펴볼 수 있으며, 각 기능요의 연행자 성
Ⅰ. 들어가며
정선 아라리는 원래 정선 지역의 아라리란 말로 사용되었으나, 일반적으로 긴 아라리를 가리킨다. 1970년 전국 민속경연대회에서 정선 아리랑이라는 이름으로 참가하여 입상하고, 그것이 1971년 강원도 지방무형문화재 제 1호로 등록되면서 긴 아라리를 정선 아라리라고 부르게 되었다.
정선아라리(정선아리랑)
강원도 정선의 자연과 사람들의 생활을 노래한 대표적인 강원도 민요다. 특히 이 노래는 문학성 짙은 사설과 슬픔의 미학을 느끼게 하는 선율과 절제된 창법으로, 이 지역 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심성을 대표하기도 한다. 정선아리랑은 세 부분으로 나눈다. 사설을 촘촘히 엮어
1. 정선 아리랑
1. 정선아리랑의 유래
정선 아리랑은 ‘아라리’라는 이름으로 정선을 중심으로 강원도와 경북 북부지역, 충북지역, 경기도 동부지역에서 오래 전부터 구비전승 되어온 민요다. 정선아리랑의 역사는 지금으로부터 약 600년 전인 조선시대 초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려가 망한 후 불사
1. 민요의 개념
1)민요의 기원
①개인에 의해 제작되었고, 구전에 의해서 다소간 와전된 것. 그것은 과거에 유행하여 애중의 인기를 얻은 노래이며 재기 있는 음악가가 작곡한 것이라는 주장
②민요는 개인의 산물이 아니라 민중 또는 집단의 산물이라고 고집하고, 또 그들은 민요를 보존했을 뿐만
Ⅰ. 들어가며
우리는 이번 민속예술의 이해 리포트에서 노동요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되었다. 처음 노동요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을 때 우리는 노래를 하면서 일을 하면 얼마나 신이 나고 능률이 올랐을까하는 생각에 이 주제를 선택하였다. 노동요는 우리에게도 많이 친숙한 노래이다. MBC 라디오를 듣
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 국가가 아닌 민족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이 널리 부를 뿐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민요는 생활의 필요에서 스스로 자족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순수성이 높고, 바로 이점이 민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목차
⑴서론(序論)
①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⑵본론(本論)
①아리랑을 택한 이유
②아리랑이 주는 개인적 의미
③작품이 사회에게 던지는 보편적이 의미와 교훈
④작품이 현대화 될 수 있는 방향과 방법
⑶결론(結論)
①결론을 대신하여
⑷참고문헌 및 자료
①아리랑 고개
아라리 강연을 듣고 오후에는 평창아리랑 강연을 듣는 것이다. 인접한 지역의 아리랑을 비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이다. 우리는 먼저 정선 아라리에 대한 강연을 듣기 위해 아리랑 학교를 찾아갔다. 그곳은 폐교된 학교를 개조해서 만든 곳이었다. 거기에서 아리랑을 연구하고 계시던 선생님께서
아라리'라고도 하는 정선 아리랑은 우리나라 아리랑 가운데 가사 수가 가장 많고 전승 보전이 잘
되고 있는 것으로 강원도 무형문화재 1호로 지정되어 있다. 가락 또한 느리고 구성져서 산간지방의 정서를 잘 담고있는 노래로 손색이 없다.
일반적으로 정선 아리랑의 기원은 고려말로 거슬러 올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