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 운동은 신미술운동으로서 과거의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탐색했던 장식미술운동이었다. 니콜라우스 페브스너는 아르누보라고 부를 정도의 주제는 아니지만, 그 내용은 아주 아르누보 적이다. 반복되지 않은 비대칭적인 튤립과 활기차게 양식화 되어있는 화염처럼 생동하는 형태라
Ⅰ. 서론
아르누보는 기계생산품으로 인해 저급해지는 인간의 생활을 위해 시작되어, 수공예 적이고 독창적인 예술을 창출하기 위해 전통으로부터 벗어난 새로움을 추구하던 하나의 양식이었다. 이것은 당시의 여러 나라에 파급효과를 불러일으켰고, 현대예술의 목표와 방법론을 제공한 영향력을 가
<아르누보>라는 명칭은 1895년 미술상 Samuel Bing이 파리에 세운 화랑의 이름인 <메종 드 라르누보>에서 유래한다. Bing의 상점은 벨기에의 Van de Velde에 의해 장식되었고 화려한 곡선을 사용한 Vlede의 신선한 감각의 디자인과 더불어 이 이름은 갑자기 평판을 받게되어 이후 이 양식의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
n 아르누보의 개념
q 들어가며
프랑스어로 ‘새로운 미술’ 이라는 뜻으로 과거의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탐닉했던 장식미술운동이었다. 단조로운 현실주의에 대한 반발이 아닌 산업화 기계화 및 이것이 만들어낸 비자연적인 생산품으로 흐르는 전체적 경향에 대한 반발이었다. 장식 사
Ⅰ. 서론
1900년대 초반, 산업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서양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새로운 혁신과 창조적인 시도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시기를 아르누보 시대라고 한다. 이 시대에는 예술, 문화, 사회 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동향과 트렌드가 등장했으며
Ⅰ. 개요
아르누보라는 명칭은 1895년 독일에서 시작된 잡지 '유겐트(Jugend)'가 발행되면서 '유겐트 스틸(Jugend Stil)'이란 용어로부터 유래하였으며, 같은 해 사무엘 빙(Samuel Bing, 1838~1905)에 의해 파리에서 개장된 상점의 이름 '라 메종드 아르누보(La Maison De Art Nouveau)'로부터 유래하였다고 볼 수 있다. 1878
2. 아르누보의 전성기 - 1895년부터 10년간,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
아르누보는 예술적 흐름이 뚜렷한 특징을 지닌 거장 몇몇에 의한 거대한 흐름이었다.
알퐁스 무하(Alphonse Mucha), 안토니 가우디(Antoni Gaudi),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루이스 컴포트 티파니(Louise Comfort Tiffany)등이 대표적이다.
-알
Ⅰ. 미 국
■ 미국의 아르누보
런던과 파리의 뒤를 이어, 미합중국 또한 1876년 처음으로 만국박람회를 개최했다. 미국 독립 선언 100주년을 기념하자는 것이 박람회 개최의 동기가 되었다. “시대는 우리의 힘과 시간을 주로 숲을 개간하고, 초원을 도시화하며, 집과 공장과 기계를 만드는 일에
1.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1890년경까지 대부분의 예술가는 대량 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경멸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하여 이해를 하려
아르누보
(영국 미국 오스트리아 편)
1. 아르누보란
당시에는 ‘모던양식’으로도 불렀던 아르누보는 1900년 파리의 만국박람회에서 화려하게 등장한 이래로 약 100여 년 동안 여성적인 곡선과 식물의 덩굴무늬 그리고 선적인 형태로 이루어진 이미지들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