І. 서 론
양계초(1873~1929)는 청말과 민초에 중국의 중심무대에서 활약한 박학다식의 걸출한 석학이자 언론인, 정치가이다. 그는 재래의 전통적 교육제도 하에서 성장한 최후의 세대이자 근대사상의 전면적 도전에 직면한 최초의 세대이기도 하다. 당시 중국을 에워싸고 전개되었던 양상이 극히
들어가며
19세기 후반 이후 중국이 전통사회로부터 근대사회로 전환하는 역사 과정 속에서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한 사람 가운데 하나로 양계초(1873-1929)를 꼽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
양계초는 거의 초인적이라고 할 만한 언론 및 학술 활동을 통해서 서양의 근대문명을
양계초(梁啓超) 등은 정치개혁운동인 이른바 변법운동(變法運動)을 추진하였다. 무술정변(戊戌政變;1898)부터 신해혁명(1911)까지의 10여 년간에는 엄복(嚴復)·왕국유(王國維) 등에 의해 서양사상의 유입이 급속도로 진전되는데, 이 시기에는 많은 지식인들에 의해 혁명사상이 고취되었으며, 채원배(蔡元
1. 서론 : 그동안 양계초에 대한 평가와 논의
해방 이래 양계초에 대한 평가와 논의는 대부분 그를 부정적인 역사인물로 인식하고 있다.
그가 신해혁명 시기의 보황당이었고 신해혁명 이후에도 줄곧 반동파 쪽에 있었다는 이유이다.
하지만, 역사인물을 평가할 때 그의 관념론 또는 정치사상을 비판
양계초, 진보적 보수주의냐, 보수적 진보주의냐.
양계초(梁啓超, 량치차오)의 삶은 정치가, 학자, 언론가로서의 삶으로 나눌 수 있다. 스승 강유위와 함께 회시(과거 2차시험)를 준비하던 양계초는 1894년, 청일 전쟁의 발발을 계기로 변법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두 사람은 1895년 시무보를 창간해 계몽운
양계초, 담사동등 사대부들이 각 지방에 설립한 학회였으며, 이들은 신문·잡지를 발행하고 전족(纏足)폐지 등의 계몽활동을 벌이는 등으로 사람들을 각성시켰다. 그러나 그들은 관료·사대부층의 소수파에 지나지 않았으며 게다가 민중의 지지를 거의 받지 못하였으므로 운동은 점차 고립되어 갔으며,
Ⅰ. 중국의 변법자강운동
중국 고위 관료집단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청 말 정치, 사회제도의 개혁운동(1898). 청일정쟁(1894~1895)에서 중국에 패한 후, 서양제국주의 열강들이 중국에 끊임없이 특권을 요구하자 이에 반대하여 일어났다. 청일전쟁에 이어 중국 곳곳에서는 서구식 개혁을 주장하는 단체들
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
1. 세계대동과 민족국가
♦양계초 사상의 변천사
1) 공양학파의 가르침 “삼세론(三世論)”
☞삼세론이란?
공자가 ‘춘추’를 지은 것은 천하를 다스리기 위한 것이지, 일국을 다스리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만세를 다스리기 위한 것이지, 일지를 다스리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머리에 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