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30년대의 사상
1930년대에 이르러 특징적인 변화 중의 하나는 공산주의자와 아나키스트들의 사상전향이다. 滿洲事變과 中日戰爭을 계기로 일본사회에서는 국가사회주의의 영향과 경찰당국의 집요한 공작에 의해 사회주의자들의 전향이 잇달았다. 특히 1933년부터 일제에 의해 추진된 사회주의
② 표면적 의미와 기본적 의미 사이에 간극이 없는 경우
(a) 무자식이 상팔자
(b) 계집자랑 반 미치기, 자식자랑 온 미치기
(c) 옷은 새 옷이 좋고, 사람은 헌 사람이 좋다.
기본적 의미가 언술의 표면에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속담이다. 이 사례는 아래와 같은 뜻으로 의미지향을 언술 그 자체에서
이상 문학의 원점이 공포의 기록이었음을 증명하는 일은 처녀작이자 장편인 <12월 12일>에서 잘 확인된다. 이 장편의 서문(1)을 보면, 자살이 몇 번씩 찾아왔을 때의 이상의 나이는 만20세였고, 1930년 4월이며, 직함은 총독부 기사였고, 서소문에 있는 전매청 건물 공사장에서 근무중이었다. 자살충동이 20
Ⅰ. 서론
87년 이후 국가의 수동혁명적 변화의 과정에서 투쟁전선과 사회운동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 가를 보기로 하자. 먼저 이러한 수동혁명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시민사회의 역동화 내지는 활성화가 독재국가의 민주주의국가로의 변화에 따라 더욱 가속화되게 된다. 개발‘독재’국가에 대항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후기구조주의자들
; ‘의미를 안전하고 만족한 상태로 잡아둘 수 있는 구조가 있다’는 생각 거부
의미
: 항상 가변적이며, 해석의 해석인 끊임없는 흐름의
순간적 정지일 뿐임
프로이트 : 꿈에 대한 환자들의 해석을 분석
"무의식은 꿈의 의미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해석을 할 수 있게
들어가며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 ‘지배적 멘탈리티’는 그것이 사회적으로 구성된 결과물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원래부터 존재하였던 ‘사실’인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다. 한국의 보수와 진보 논쟁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유럽과 미국의 보
지 않는다. 텍스트의 의미는 궁극적으로 결정되어 있거나, 확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의미작용의 연쇄 속에서 하나의 대체 가능한 언어해석으로 다른 해석으로 지연된다는 것이 이 핵심.
- 텍스트: 글씨가 쓰여 있는 종이나 책이라는 좁은 의미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현상과 경험현실
김춘수 시인은 가장 행복하면서도, 동시에 불행한 시인이다. 일견 볕 잘 드는 방에서 언어와 놀이에 빠져 자기 유희에만 열중한 시인의 뒷잔등을 먼저 보게 되는 듯하지만, 가까이 다가가 들여다보면 그가 방 밖 세계에 대한 예민한 시선과 자신의 자유 의지 사이에서 긴장을 조금도 누그러뜨리지 않고
당우(唐虞)를 어제 본 듯 한당송(漢唐宋)을 오늘 본 듯
통고금(通古今) 달사리(達事理)하는 명철사(明哲士)를 어떻다고
제 설 데 역력히 모르는 무부(武夫)를 어이 좇으리
전언(前言)은 희지이(戱之耳)라 내 말씀 허물 마오
문무일체(文武一體)인줄 나도 잠간 아옵거니
두어라 규규무부(赳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