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20년대의 신간회
1) 1927년 2월 15일 신간회 창립, 조선일보계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민족협동전선조직. 강령 ①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진함 ②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함 ③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배제함
2) 1928년 말 지회 수 143개, 회원 2만 명, 1930년경 회원 4만 명
3) 신
회 전체의 주체사상화와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다”고 밝힌 것처럼 사회정책도 이 목적 달성을 위해 추진되며 그 기본은 계급정책이다. 북한사회의 계급적 성격은 노동당 규약 전문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노동계급이 영도하는 노농동맹에 기초한 전체 인민의 정치사상적 통일에
동맹(KAPF)에 가맹했다. 31년 카프에 대한 제 1 차 검거로 구속되었다가 다음 해 석방되었다. 45년 월북하여 이듬해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초대 위원장에 임명되었다. 이후 최고인민회의부의장, 조·소친선협회위원장, 문학예술총동맹위원장 등을 지냈다. 월북 전의 대표작으로는 《서화(鼠火)》 《고향》
회, 재일본조선노동총동맹, 동경조선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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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20년대의 문화통치
1919년의 3․1운동과 임시정부의 수립을 계기로 국내외에서 민족운동이 발전. 1917년의 러시아 혁명을 계기로 전 세계적인 공산주의 혁명운동의 확산. 레닌 지도 하에 코민테른은 제국주의국의 공
회에서 있었던 민족문제에 관한 토론사항을 보면
1. 주의, 사상이 동일한자는 동일민족으로 간주한다.
2. 민족자결은 오늘날 無用이다. 무산계급의 해방을 제1의적 急務로 한다.
3.민족차별을 철폐하고 계급타파에 분투한다는 내용이 있다.
1924년 4월에 열린 서울파 주도의 조선총동맹의 임시대회에
Ⅰ. 1910년대의 독립운동
미주한인사회에서 박용만 등이 제기한 ‘정부’수립론은 국외 독립운동기지화의 핵심 거점인 노령 연해주 지역에서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864년 이후 형성되기 시작한 노령 연해주의 한인사회는 1910년의 ‘합방’까지 20여만 명을 헤아렸다. 이들은 황무지 개척과 러
회에 참석하거나 조선문인협회 간사로 선출되는 등 일제에 순응했으나, 이에 환멸을 느끼고 1944년 강원도 철원에 은거해 8·15해방 때까지 그곳에 머물렀다. 이후 한설야 등과 함께 월북하여 평양에서 강원도 인민위원회 교육부장, 북조선예술동맹 명예위원장, 조소문화협회 중앙위원장, 북조선임시인
선군정치를 떠나서는 오늘의 북한을 알 수 없다. 이제 북한을 주체사상의 나라정도로 생각한다면 조금은 무지에 속할지 모른다. 북한은 선군정치를 ‘선군사상’으로 발전시켜 ‘주체사상의 새로운 높은 단계(a new, higher stage of the Juche Ideology)로 까지 설명하고 있다. 그만큼 선군정치는 북한사회를 총
선군정치를 떠나서는 오늘의 북한을 알 수 없다. 이제 북한을 주체사상의 나라정도로 생각한다면 조금은 무지에 속할지 모른다. 북한은 선군정치를 ‘선군사상’으로 발전시켜 ‘주체사상의 새로운 높은 단계(a new, higher stage of the Juche Ideology)로 까지 설명하고 있다. 그만큼 선군정치는 북한사회를 총
회혁명당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에서 레닌이 혁명적 생애를 시작할 때 직접적인 대결 및 비판의 상대가 된 것은 제2단계의 합법적 나로드니키주의였다. 이제 위의 흐름을 대충 개관하면서 레닌이 등장하게된 배경과 그 의의를 밝혀나가고자 한다. 먼저 여러 가지 혁명사상과 사회사조가 연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