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가라 하겠다.
일반적으로 송시열은 국보 239호로 지정된 초상화속의 노인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 초상화 속의 송시열은 노인답지 않은 날카롭고 고집스러운 눈매로 앞을 응시하고 있다. 이름은 전해지지 않지만 초상화의 작자는 송시열이란 한 인간이 그때까지 걸었던 고집스런 생애를 화폭에 담
들어가며
맹자의 이름은 가(軻), 자 (字)는 자여 (子與),로 산동성 추현(雛縣) 이라는 곳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 <맹자(孟子)>라고 편찬된것으로 BC 325년 경에 만들어졌다. 이것을 ,<양혜왕(梁惠王)><공손축(公孫丑)><박문공(博文公)><이루(離婁)><만장(萬章)><고자(告子)> <진심(盡心)>편
대한 고민의 반영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여기서는 그의 철학사상과 중심적으로 맹자의 실천적인 면을 볼 수 있는 정치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후자의 경우는 당연히 그의 왕도정치 사상에 중심이 맞추어져서 살펴볼 것이고, 이를 보면서 현대사회에 도움이 되는 부분을 찾아 보려고 한다.
왕도정치를 실현할 수 있었다. 등극 초에 미비한 왕권을 확립시키고 새로운 통치체제를 마련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했는데, 즉위 후에 사도세자를 죽음으로 몰아세운 불순세력을 숙청하고, 자신이 대리청정기에 핍박을 받고 그 시기에 장해가 되었던 척신(戚臣)과 관료(官僚)를 제거함으로 왕권을 확
1.들어가며
맹자사상의 핵심은 왕도정치이다. 또 이러한 왕도정치의 핵심은 仁政이다. 仁政은 백성을 위하는 정치로서 맹자가 적극적으로 주장한 정치론이다. 맹자는 정치적 측면보다는 仁政론 측면을 더욱 강조하여 항상 백성의 구체적인 삶과 관계되는 문제로부터 仁政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仁
1.들어가며
맹자사상의 핵심은 왕도정치이다. 또 이러한 왕도정치의 핵심은 仁政이다. 仁政은 백성을 위하는 정치로서 맹자가 적극적으로 주장한 정치론이다. 맹자는 정치적 측면보다는 仁政론 측면을 더욱 강조하여 항상 백성의 구체적인 삶과 관계되는 문제로부터 仁政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仁
정치면 왕도의 시작으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인간의 인식 속에 포섭되는 시공간은 ‘삶’아니면 ‘죽음’이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그 중 어느 한 시공간에 속할 수 밖에 없는 존재이다. 맹자는 바로 “인간의 모든 시공간 상태에 후회가 없게 하는 것”을 주장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인간의 정치행
서론
"맹자"는 고대 중국의 유명한 철학자 맹자와 그의 제자들의 대화를 모은 경전입니다. 이 책은 전국시대의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사회적, 정치적 배경 속에서 저술되었으며, 인성론, 왕도정치, 도덕과 윤리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담고 있습니다. 맹자의 글은 성선설을 주장하며, 인간 본성의 선함
Ⅰ 서론
중국의 춘추전국시대는 사회 혼란기였다. 주 왕실의 제도가 무너지고 각국의 제후들은 저마다의 정치야욕을 뒤로한 채 혹은 하늘을 혹은 백성을 내세우며, 변화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힘으로 이웃나라를 굴복시키는 그런 시기였다. 그 중에서도 전국시대는 본격적인 전쟁으로 나라와 나라
왕도인 것이고 이러한 왕도에 부합하는 정치를 할 때 참으로 명실상부한 치자가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름에 부합해야 한다는 정명사상이다. 이것은 단순히 통치자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인간사회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모든 역할들을 각각의 이름에 부합하게 이루어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