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선이란 것은 온갖 체계적인 논리 전개를 거부한다. 어떤 이론이나 신학적인 지식을 동원해서 선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선은 인생에 대한 해설도, 이데올로기도, 세계관도 아니며 계시나 구원의 신학도 아니다. 다만 삶 자체의 직적적인 체험이다.
삶의 본질은 이성적인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생활의 사상선이 강조되는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사상선은 무시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사상선이란 동시선을 의미한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 않는 선이므로 일이 아무리 복잡하고 힘들다 해도 선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일이 오히려 수선의 주요 자료가 되기
이유 없이 마음 허한 날들이 많다. 빅터 프랭클 박사가 말하는 실존적 공허인지도 모르겠다. 아주 바쁜 날들은 바빠서 힘들고 쉬는 날에는 조였던 긴장의 끈이 놓이면서 늘어져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공허가 찾아든다. 바쁜 것도 내가 원해서 바쁜 것이 아니고 공허함도 내가 원하는 마음 상태가 아니
1. 논의를 위해......
▷"시뮬라크르란 결코 진실을 감추는 것이 아니다. 진실이야말로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숨긴다. 시뮬라크르는 참된 것이다." 【성경 전도서】
▷"아무것도 자기가 있을 자리에 없는 것, 이것은 무질서, 아무것도 자기가 원하는 자리에 없는 것, 이것
위빠사나 선이 이상으로 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몸과 마음이 청정하고 불안이나 공포, 고뇌, 슬픔으로부터 벗어나 열반에 이르는 것이 위빠사나 선이 지향하는 바이기 때문이다. 위빠사나 선과 정신건강을 함께 논할 수 있는 까닭도 바로 여기에 있다.
구체적으로 정신건강의 중심
위빠사나(Vipassana) 수련이라고도 불리는 것이다.
우리는 일상적인 마음은 별다른 생각 없이 자동조절(automatic pilot)에 의해 이곳저곳으로 방황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 방황하는 마음을‘지금(Now)’,‘이곳으로(Here)’마음을 집중하여‘깨어있도록(Awake)’하는 것이 바로 ‘마음챙김 명상’이다.‘지금(
위빠사나 명상을 심리치료에 적용(mindfullness, sati명상)
MBCT : MBSR + 인지치료의 ABC이론을 적용(3분호흡명상)
DBT : 경계성 성격장애 치료목적. mindfullness 가 중요역할
ACT :만성적 정신증, 만성 통증에 적용, 그 효과가 보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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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의 제기
- 불교명상 가운데 남방수행인 sati수행법에 집중 되어
있다.
- 불
위빠사나(Vipassana) 수련이라고도 불리는 것이다.
우리의 일상적인 마음은 별다른 생각 없이 자동조정에 의해 이곳저곳으로 방황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 방황하는 마음을 ‘지금(Now)’, ‘이곳으로(Here)’ 마음을 집중하여 ‘깨어있도록(Awake)’ 하는 것이 바로 ‘마음챙김 명상’이다.
따라서 MBSR 프
위빠사나 수행에서 내가 무엇을 경험하기를, 내가 무엇이 잘 됐으면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나라고 하는 잘못된 견해가 들어가기 때문에 우리의 마음이 온전하게 대상에 머물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모든 방향을 찾아보아도 나 자신의 몸보다 사랑하는 사람은 어디에도 없다. 나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