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학풍의 영향을 받으면서 공부하였다. 어려서부터 재주가 뛰어나서 학문뿐만 아니라 문장·시·글씨·그림·음악 등 예능부문에서 탁월한 소질을 발휘하였다.
그 뒤 김옥균은 박규수의 사랑방에서 여러 청년들과 함께 사상들을 배우게 되었는데, 1870년대 당시 오경석, 유홍기, 박규수 등에 의하여
서론:
한국사 속 인물의 조사 및 재평가에 대한 주제로, 이 보고서는 한 인물의 업적과 평가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재평가를 시도하여 한국사에 대한 이해와 평가의 다양성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한국사 속 인물들은 그들의 활동과 업적으로 인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크게 영향을 미치
한국전쟁이 일어난 지 과반세기가 지난 지금 아직도 우리에게 한국 전쟁은 철학적 탐구 대상이 될 수 없는가? 한국에서 ‘철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의 의식 구조는 어떤 지평 위에 놓여있는지 필자는 궁금하다. 학문, 철학을 탐구하는 연구자의 지평과 문제의식이 ‘현재 우리 사회’의 일부분임을 부
<유학과 직업윤리>
호락논쟁의 의의
1. 서론
조선의 기반 세계관이던 성리학이 그 상황에 맞게 재해석된 시기는 양자 호란을 겪고 난 후이다. 오랑캐에게 치욕을 당한 조선은 그 위상과 내부에 있어서 외교적, 군사적 등 다양한 면에 있어서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또한 조선의 학계에서 등장하게 된
Ⅰ. 서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지금 우리는 과학기술의 시대에 살고 있다. 지하철에서 신문을 보는 풍경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이다. 스마트폰이 신문의 자리를 대신하였기 때문이다.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 폰의 작은 화면에 열중한 모습이 흔한 풍경이 되어버렸다. 한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
Ⅰ. 서론
1. 향약의 개념
향약(鄕約)은 조선시대 향촌 사회의 자치규약으로, 시행주체나 규모, 지역 등에 따라 향규(鄕規)ㆍ동약(洞約)ㆍ동계(洞契)ㆍ향립약조(鄕立約條)ㆍ일향약속(一鄕約束)ㆍ향헌(鄕憲)ㆍ면약(面約)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으며, 서원과 함께 향촌 사회에서 사림의 지위를 강화
다산의 저서가 출간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로 접어들면서 애국계몽운동이 고조되면서부터이다. 그것은 다산 사상이 애국계몽운동의 핵심인 민족사상 및 자유민권사상의 내재적 거점으로 인식됨으로써 이루어진 것이다. 1886년∼1925년 : 국민교육회에 가입하여 계몽운동을 함께 하였고, 개화기 한국사
Ⅰ. 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갈암이 활동하였던 숙종년간은 조선조에 있어서 당쟁이 가장 극열하였던 시기였다. 연산조 이후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결에서부터 시작된 당쟁은 선조대에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다시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었으며, 현종년간에서부터 시작된 `禮訟`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