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세계의 음악 교육 학자들은 음악교육의 목표가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미적 감수성의 개발이라는데 인식을 갖게 하고 미적 감수성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폭넓고 다양한 음악적 능력, 즉 음에 대해 감각적으로 지각, 반응, 분석, 이해, 표현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음악성의 개발을 지향하는 음악
Ⅰ. 개요
음악은 인생의 근본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의 소리나 음악 등과 같은 감각적인 자극에 반응을 하면서 점차 세상을 알기 시작하는데, 울어 보채는 아기가 아기를 어르는 노래에 의해 잠들기도 하고 또 TV나 매체 등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수족을 버르적거리며
Ⅰ. 서론
음악 작품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논제는 음악이 무엇을 어떻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이다. 언어는 사상을 전달하고, 음악은 감정을 전달한다는 것이 통념이다. Meyer는 음악을 정보 전달 체계로 보고 음악의 의미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는 연주가, 작곡가, 미학자, 비평가 등 모
1. 서론
‘클래식 음악’은 고리타분하고 다소 어려워 일반 대중들이 이해하기 힘든 영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클래식 음악을 향유하는 이들은 음악을 감상할 여유가 있는 교양있는 계층이라는 인식 역시 널리 퍼져 있다. 이렇게 클래식 음악은 그 음악적 특성 때문에 일반인과 유리되어
음악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다. 수도사들은 성가뿐만 아니라 세상에 떠돌아다니는 많은 노래 글을 모으고 기록해 주었다. 물론 오늘날처럼 그 기록된 것을 인쇄하여 널리 퍼뜨리는 일은 못했지만, 양피지에 꼼꼼하게 정성들여 쓰여 진 이 기록들은 수도원에 고이 보관되어 왔고 오늘날 그때의 음
Ⅰ. 구운몽에 있어 음악의 서사적기능
<구운몽>에서 활용된 기악은 크게 거문고와 옥퉁소이다. 이 악기는 주요 인물의 성격 창출에 적절히 기능하는 일면, 사건을 유기적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여기에서 활용된 음악은 남녀 주인공의 인성을 적시한 다음에, 그들이 필연적으로 만날 수밖
각 악기의 솔로들을 요리사들의 캐릭터로 묘사하고 있다. 20∼30대 젊은층을 위한 레드(RED)팀과 장년층을 겨냥한(WHITE)팀, 전 연령층이 선호하는 블루(BLUE)팀 등 3개 팀으로 단원구성을 다양화해 공연의 질을 높이고 있다.이 장에서는 공연예술이 갖는 다매체적 또는 융합적 형식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우리 사회에는 이미 통념적으로 ‘음악’, ‘음악적 소리’라 인정하는, 사회 구성원 누구나가 ‘음악’임에 동의하는 그런 ‘음악’이 있다. 산골 소년의 마음을 흔든 소리가 아닌 사회가 공인한 특정 음 질서의 조건을 갖춘 것, 그것을 음악이 되기 위한 ‘대상 관련적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전자의
‘음악적 경험’은 인간이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음악’이라 이름 붙여지는 것은 다 그것을 수용하는 수용 주체인 인간 없이는 성립할 수 없어야 한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인간이 ‘음악’으로서 인정하지 않아도 ‘음악’으로 행세를 하는 ‘음악’은 얼마든지 있다.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Ⅰ. 서론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어도 문자를 모르고서는 읽을 수 없는 것처럼 악보를 보고도 읽을 수 없는 상황을 두고 음악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글자를 배워 글은 읽을 줄 알면서 음악의 글이라고 할 수 있는 악보를 제 힘으로 읽을 수 있는 사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