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옥은 “무릇 천지만물을 살피는 데에는 사람을 보는 것보다 큰 것이 없으며, 사람을 살피는 데에는 情보다 묘한 것이 없으며, 情을 살피는 데에는 남녀 간의 情을 보는 것보다 더 참된 것이 없다”고 하였으며, 인간의 가장 자연스러운 욕구와 감성의 해방을 추구하는 데 큰 열의를 보였다. 이렇게 이
이옥이 "시인은 천지만물의 한낱 통역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으며 진실을 있는 그대로 말하고자 했던 태도와 같다. 이는 본격적인 민요취향의 모습이 직접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형태로 볼 수 있다.
이옥은 『이언』에서 우리말의 사용을 보다 중시하여 우리말을 한자로 번역하여 쓴 것이 아니라 소리
이옥(李鈺)과 김려(金鑢)이다.
발표문에서는 담정그룹의 두 인물인 이옥과 김려에 대해 김려 부분은『한국 고전문학 작가론』텍스트를 주로 참고하고 이옥 부분은『이옥의 문학이론과 작품세계의 연구』를 참고하여 김려와 이옥의 작품과 생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담정(藫庭) 김
2. 「신아전」에 대한 감상 및 분석
文無子 李鈺은 다양한 傳을 남겼다. 이옥은 18세기 전후로 등장하는 새로운 인간형들을 立傳 대상으로 삼았거니와, 이 작품도 그러하다.
그 중 이 「申啞傳」은 벙어리 劒工에 관한 것이다. 주인공인 炭齋는 칼을 잘 만들었을 뿐아니라 재료 및 여러 물건을 감
2.4 이언(俚諺)에서 ‘정’이란?
- 앞에서 특징을 간략히 서술하였지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주목한 점이 있다.
우선 ‘아조(雅調)’의 경우, 남편과 아내라는 주체는 함께 형상화되고 있었지만 두 주체 사이에는 당위적 규범만이 존재할 뿐 애정에 토대를 두고 있는 주체의 어떠한 실존적 욕망도 존
1. 18세기 이후 시대상황과 이옥(李鈺)
18세기 이후의 조선은 임ㆍ병 양난을 겪은 뒤라 국력은 약화되었고, 정치ㆍ경제ㆍ사회 전면에 걸쳐 위기에 처해 있었다. 전란 뒤의 사회상태의 악화 등이 양반 관료간의 분열과 파쟁을 더욱 격화시켰으며, 일반민중은 소위 양반들에 대한 맹목적 추종에서 자각
1. 실학의 대두와 전개
1) 조선후기 시대적 상황과 실학의 대두
실학(實學)이 대두된 18세기 조선 사회는 봉건제 자체의 모순이 누적되면서, 중세적 신분 질서가 동요되기 시작한 과도기였다. 임ㆍ병 양란 이후 국가 경제는 피폐해지고 국가 ㆍ사회 기강이 문란해지는 등 여러 현실적 문제들이 발생
Ⅰ.들어가며
박지원의 <허생전>과 이옥의 <심생전>을 대상으로 두 작가의 사상이 어떻게 문학에 나타났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작품의 주제의식이 어떻게 드러나는가와 이것이 당시 시대적 상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박지원의 <허생전>
1. 작가 소개
1) 박지원 생애 및 시대
거론되어 고초를 겪고 벼슬길이 막혀 불우한 일생을 보낸 이옥의 <심생전>을 분석 대상으로 했다.
두 작품을 중심으로 두 작가의 사상이 어떻게 문학에 나타났는지 분석함으로써, 작품의 주제의식이 어떻게 드러나는가와 이것이 당시 18세기라는 시대적 상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