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상업자본과 결탁
-중앙관직 독점
-지역적 분화->문화의 변화
시조를 향락과 유흥의 공간에서 흥취를 돋우는 수단으로 창작
향촌사족
- 중앙에 진출하지 못한 채
지방에 머물 수밖에 없게 됨
-지역적 분화->문화의 변화
시조에서 사대부 고유의 정체성과 전통적 의식을 계승하고자 함
전념하던 때이기도 하다. 특히 원화 10년(815년)에서 14년(819년)에 이르는 기간은 반당(反唐) 최대의 강력한 번진인 고구려 유민 이정기(李正己)가 세운 평로치청(平盧淄靑)과 사투를 전개하던 때이다. 이 평로치청의 정벌에 선봉에 선 것이 무령군이었다. 따라서 무령군에서는 많은 병사가 필요로 했다.
1. 머리말
국가의 운영과 민중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영향을 미치는 종교의 흐름은 그 시대를 보는 하나의 창이 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후한말의 혼란의 상황에서 위진남북조로 이어지는 중국사의 혼돈의 시기를 도교를 통해 바라보는 것도 흥미 있는 일일 것이다. 우선 도교라는 종교에 대해서
유(徐敬猷) 형제가 일부 황족(皇族)들과 연합하여 양주(揚州)에서 반란을 일으켰으나 무후는 40일만에 이를 진압하였다. 688년에도 태종의 아들인 월왕(越王) 이정(李貞)이 아들인 이충(李沖)과 함께 박주(博州, 지금의 山東省 濟寧)와 예주(豫州, 지금의 河南省 汝南)에서 무후에 반대해 군사를 일으켰지
유공재피 고청안심 약능동력부지 별무고려 즉당편봉왕작 영진북문 철계단서 필무애석 특차복유
금서철계(金書鐵契), 금서철권(金書鐵券), 단서철권(丹書鐵券), 단서철계(丹書鐵契) 또는 간단히 철권(鐵券):漢書 고제기(高帝紀)에 “공신과 함께 부신(符信)을 나누어 서문(誓文)을 만들어서 단서철계(丹
유유대삭불획 지호파휴
유유는 크게 찾아도 잡지 못하고 부득불 그쳤다.
晉廷已遣琅?王司馬德文, 與司空王恢之, 先後至洛, 修謁五陵。
진정이견낭야왕사마덕문 여사공왕회지 선후지낙 수알오릉
진나라 조정이 이미 낭야왕인 사마덕문과 사공인 왕회지를 파견해 선후로 낙수에 이르게 하여 5릉을
却說河中叛帥李守貞, 被圍逾年, 城中糧食已盡, 十死五六, 眼見是把守不住。
각설하중반수이수정 피위유년 성중양식이진 십사오육 안견시파수부주
각설하고 하중에서 반란한 괴수인 이수정은 포위된지 1년이 넘어 성안에 양식이 다 떨어져 10에 5,6은 사망하고 눈에 보이는 것은 지켜내지 못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