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공부법
인문학을 대하는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최근 들어 우리 사회에 인문학 열풍이 불고 있다. 이 열풍은 자기계발, 경영서적, 그리고 단편적인 지식들이 시대가 요구하는 통찰을 줄 수 없는 한계 때문이다. 인문학 공부가 주는 장점은 많다. 인문학은 삶의 여러 측면을 보여주고, 사람
Ⅰ. 서론
우리의 인문학은 자그마치 30년이나 단절을 겪어야만 했고, 그 이후에도 군사 정권 아래서 안보주의와 경제주의가 압도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뿌리를 제대로 이어올 수 없었으며, 이로 인해 지금 우리는 우리의 정신을 담고 있는 인문학사를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있지 못하다. 이제 우리는 구
인문학은 지역성과 세계성을 아우르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다원적인 문화의 시대에 우리의 인문학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이제 강대국의 학문에 예속되는 상태로부터 벗어나야 할 것이다. 인문학은 역사적․사회적 좌표 안에 자리하고 있는 삶의 현실과 괴리되어 있는 추상적 학
인문학에서 `머뭇거림`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되돌아보는` 비판적 반성이자 새로운 출발의 전조이다. 그리고 그 자체가 불연속성이니 긴장의 배회이다. 바로 여기서 인문학은 시작된다. 계절 변화에 따라 머뭇거림과 출발의 걸음걸이를 거듭하면서 나무가 나이테의 무늬를 만들고 그 자신의 결을 이루
전세계적 범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물결과 관련하여 현대 인문사회과학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현대사회의 다원적 조류들, 즉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민주화(democratization), 탈냉전체제의 등장, 시장경제의 전지구적 확산, 세계적 문화변형(cultural transformation), 탈물질주의(postmaterialism)의
오늘날 인문학에 관한 논의가 학술적 토론의 대상이 되는 것은 언제나 ‘인문학의 위기’라는 맥락 안에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현대사회 안에서 인문학이 당면하고 있는 이러한 위기는 어디에서 유래하는 것인가? 김남두는 오늘날 인문학에 가해진 이러한 위기를 “공동체의 삶에서 ‘사람다움’
범지구적으로 확산되는 현실세계의 변화와 관련하여 인문사회과학의 영역에서 기존의 학문 경향에 대한 반성과 이를 토대로 하는 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다양한 갈래로 표출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구 범위와 단위를 재설정함에 있어 민족 국가로부터 탈피하려는 경향, 시
현대 사회의 다면성과 복합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정책적 제안에 반영하기 위하여 현대 인문사회과학 내에서 학제적(interdisciplinary) 연구 방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학제적 접근의 문제의식과 방법론은 지속적으로 인문사회과학영역에서 제기되어 왔으나 그 실현을 위해서는 구체적 제도화
오늘날 인문학의 성격이 불명료해진 것과 비례해서 그 성격이 모호한 상태로 전락한 것이 인문교육이며, 현대 산업사회의 출현이후 그 교육적 가치와 중요성이 위협받아 온 것이 인문주의이다. 한 가지 교육적 경향을 뜻하는 ‘인문주의’ 혹은 ‘인문교육’이라는 명칭의 역사적 기원은, 르네상스 인
Ⅰ. 서론
현대사회와 그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중대한 문제는, 인문학과 인문교육이 현대인의 일상세계로부터 침범을 받아 실종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르네상스 인문학의 성격과 교육적 이상을 복원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오늘날 인문학과 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