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제작]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Ⅰ. 서론
인쇄매체는 신문, 잡지, 서작, 직접우송광고, 포스터 등의 인쇄물을 통하여 광고를 게재하고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인쇄광고의 표현적 특성은 광고의 목표에 따라 차별화 되며, 메시지 표현 방식은 카피중심의 표현, 레
Ⅰ. 들어가는 말
인쇄는 인쇄판의 판 면에 먹 또는 잉크를 묻혀 그 판 면의 문자·기호·그림 등을 종이·비단 등에 누르거나 문질러 찍어내는 일, 또는 그 기술을 말한다. 인쇄판은 옛적의 목판·활자판을 비롯하여 근대의 평판·볼록판·오목판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우리 나라의 초기 인쇄는 목
(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
어떤 메시지를 상징하기도 한다. 즉 광고매체가 가지는 상징성 때문에 소비자는 광고의 정보를 처리할 때 광고매체의 의미도 함께 처리할 경우도 있다. 광고제작 측면의 단계는 물론 아니지만 광고제작의 마지막 완성 단계라고나 할까? 이 장에서는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기로 하자.
한국에서는 금속활자의 발명과 사용, 한글의 창제와 반포라는 한국출판사상 획기적이 2대 받침대가 모두 정보차원에서 성취되어왔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2대 지주가 계승 발전되지 못한 원인으로 몇 가지가 있다. 활자의 주조술의 결함과 인쇄방식의 기계화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출판에
활자인쇄에 관한 초기지식과 그 이로운 점은 비록 북송의 교니활자에서 얻었다하더라도, 그것을 금속활자인쇄로 창안 발전시키는데 성공한 겨레는 바로 우리의 조상들이었다. 특히 금속활자 인쇄는 영토가 좁고 독서인구가 한정된 우리나라에 안성맞춤이어서 일찍이 고려조에서 발상 보급되어던 것
인쇄광고들에서 언어가 사라져가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지금은 변화의 끝자리인지도 모른다. 정반대방향으로 돌아서는 전환점일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이미지에서 다시 언어로 말이다. 다소 앞서가는 얘기인지 모르지만, 말(word)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최근 들어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음은 분명하다.
인쇄이다. 도장 찍는 이치와 같다. 이러한 인쇄술은 종이와 먹이 발명된 다음에야 이루어 질 수 있지만 다른 물감으로도 될 수는 있다. 인주도 그 물감의 한 가지가 될 수 있다. 불가에서는 인주를 쓴 일도 제법 있었다.
Ⅱ. 한국 인쇄술의 역사
7세기 중국에서 시작된 목판인쇄는 서기 740년경부터 동
활자인쇄의 기원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북송의 필승이 11세기 중기 경에 고안해 낸 교니활자 인쇄에서 비롯하였다. 이 때 그 활자는 찰흙으로 돈닢처럼 부티를 얇게 만들어 글자를 새겨 하나씩 떼 내어 불에 구워 만들었다. 조판은 철판을 마련하여 송진에 종이 태운 재를 섞은 점착성물질(粘着性
인쇄되어 있는 문자에 대한 무조건적 믿음이 전제되지 않으면 성립될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인쇄물에는 앞서 말한 객관성이 부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암묵적인 동조에 의한 객관성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욱이 이성이 모든 것에 선행하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