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일본제국주의의 지배를 받아야 했다. 이러한 사실은 한국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한국사 전체에서도 큰 아픔이 된다. 따라서 식민지시대가 시작되는 1910년과 해방되는 1945년은 한국 근현대사의 중요한 분기점이다.
이렇게 볼 때, 한국 근현대사는 1870년대 서양 제국주의 세력과의 만남, 1910년 국권 상실,
대체적으로 60% 이상의 학생들이 알고 있으므로 심화되고 체계적인 내용으로 지도해야겠다.
시장경제체제의 장점 3가지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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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경제의 제도의 원칙 3가지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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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료 : 학생 설문 조사 (2008. 10. 28. 실시, 3학년 9반 36명)
다. 사회 과목에 대한 설문
Ⅰ.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교육제도는 외국제도를 그대로 모방한 1872년의 학제에 따라 획일적으로 조직한 것을 시초로 하여, 1879년의 교육령과 1886년의 소학교령(小學校令), 기타 모든 학교령에 의하여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제국대학 등의 학교체계의 기본이 이루어졌다. 1897년에
수업 구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이러한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본 조의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실제를 제시할 것이며, 여기에는 교수·학습 자료가 포함된다.
Ⅱ. 역사학의 관점
1. 역사와 역사교육
1)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를 기술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나오는 논
Ⅴ단원은 본문의 내용이 대체적으로 이전 시대에 비해 보다 매끄러운 서술로 이해하기 용이했다. 용어 해설도 간략하게 잘 되어 있고, 131쪽의 조선의 중앙 정치 기구를 나타내는 자료는 본문에 제시된 내용을 도표로 나타내어 학생들의 내용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사진 자료가 본문의 내용과 적절히
Ⅰ. 머리말
최근에 일본에서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싣는다 하여 교과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교과서 문제는 크게는 ‘교과서 파동’이라 하여 1982년, 1986년, 2001년 3번에 걸쳐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었고, 작게는 거의 매년 일어나고 있으며 일본의 역사 왜곡 망언도 계속 되고 있다.
「사회과 교육 Ⅱ」
객관적 사실과 주체적 역사관
- 역사교육, 아이들에게 보다 가깝게 접근하다.
Ⅰ. 들어가며
역사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글이라 하면 기록되는 순간 서술자의 주관이 개입이 되기 마련이다. 서술자의 주관은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맥락, 이데올로기 등에 따라 서술자에게 미
본 론
2000년 전의 도시국가가 대한민국에 부활했다. 대한민국은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과 비 수도권으로 양분된다. 근현대사를 통틀어서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언론, 교육 등의 모든 분야가 한 도시에 집중된 곳은 전 세계에서 몇 군데 되지 않을 것이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서 한국과 적대 관계
이다.
미국의 경우 보훈 기본이념의 핵심은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헌신ㆍ봉사한 제대군인의 존엄성을 영원한 상징이 되게 하고 가장 명예로운 대상으로 국민이 존경하고 예우하도록 하는데 있다. 여기서 우리는 미국의 보훈제도가 제대군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독립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