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일본의 문화주의자들은 대개 ‘물질과 정신은 본체의 두 가지 면’으로 파악하면서도 ‘물질적, 산업적, 실제적 문명’을 협의의 문명으로, ‘정신적, 이상적 문명’을 문화로 구분한다. 또한 문화는 ‘물질적 방면(물질문화)과 정신현상(인간적 문화)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들
Ⅰ. 개요
중추계급론이 본격화하기 시작하는 1910년대 말 이후, 당시의 지식인들이 보여주는 시대인식은 대체로 맹종주의 시대와 타협주의시대로부터 자주주의 시대로, 혼돈․몽롱․방황의 시대로부터 개화․문명․문화의 시대로, 의뢰․고립․자립의 시대로부터 개척․정돈․통일의 시대로 전환
일본의 역사왜곡의 모순
1. 임나일본부설의 모순
임나일본부설의 가장 핵심적 자료로 일본측에서 내세우는 것이 720년에 편찬된 일본서기라는 역사서이다. 여기에 보면 369년 진구우 코우고우가 보낸 왜군이 한반도에 건너가 7국과 4읍을 점령하고 그 후 임나에 일본부를 설치한 다음 562년 신라에 의
Ⅰ. 개요
1910년 병합 이후, 식민지조선을 대상으로 표방된 동화주의는 한편에서의 무단권력과 함께 식미지조선인에게 일선동화에 대한 동의를 유도해 내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동화정책을 표방하면서 일제는 이론적 근거 중의 하나로 일선동조론을 내세우고 있다. 일선동조론은 일본의 근대사학연
식민사관 : 식민주의 역사 인식
□ 일선동조론
조선과 일본의 양민족이 동원 동족이라고 주장함으로 임나일본부설, 남선경영설에 뒷받침되어 일본이 조선을 지배하였다는 침략적 우월성을 근거로하여 식민지 지배를 당연시 함
1930년대 내선일체의 근거
※ 내선일체 : 일종의 문화 정치
예) 창씨
일선동조론이다. 일본의 고대 문헌에 기초하여 신화시대에는 일본의 신이나 자손이 한국의 신이 되었다고 하며, 역사시대에는 일본인이 한국을 지배하고 정복했다는 등이 임나일본부설과 신공황후의 신라정벌설 등을 주장했다. 이는 두 나라의 조상이 같을 뿐만아니라 고대부터 조선은 일본의 지배
일선동화에 대한 동의를 유도해 내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동화정책을 표방하면서 일제는 이론적 근거 중의 하나로 일선동조론을 내세우고 있다. 일선동조론은 일본의 근대사학연구와 함께 시작된 인종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明治 이후 일본의 사학연구는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
일선동조론’의 강한 대두
이것은 에도시대 국학자들의 전통을 계승발전 시킨 사상이다.
“일선동조론” 그 뒤 3.1운동의 발발과 함께 이를 무마 하는 이런으로 다시 강렬하게
고조된다.
<3> 식민지 사관의 근간을 이루는 ‘정체성이론’의 등장
; 위에 나탄 배경과 성격을 가지고 일제
일선동조론)이나 滿鮮史觀(만선사관) 및 古代社會에서의 朝鮮半島 植民地論(조선반도 식민지론) 등에 대항하는 史論을 적극적으로 세워 나간 ‘民族主義史學‘, 둘째 식민사학이 강조한 ‘한반도 역사의 停滯後進性論(정체후진성론)’을 극복하고 민족사의 세계사적 발전론을 제시한 ‘社會經濟史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