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문제제기
우리나라의 여성교육이 제도적 교육기관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학문을 익혀 나가게 된 것은 개화기에 들어서면서 근대화 과정과 함께 비로소 시작되었다. 그 이전의 조선의 여성교육은 여성으로서의 부덕을 익히기 위해 가정에서 행해진 가정교육이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여성교육은
학교, 정명여학교, 그리고 근대적 병원인 제중의원을 세웠다. 이들 미션계 학교에서 근대적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3.1운동의 확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한편, 조선중부는 조선인들이 거주하던 쌍교동에 일본을 비롯한 외국과의 통상외교와 조선인들의 치안 및 행정을 담당하는 무안감리서를 설치
광주 수피아(須彼亞)여고
목 차
I. 들어가는 말
II. 배유지 목사
1. 전남 선교와 배유지 목사
⑴ 전남선교의 양상
⑵ 배유지 목사와 선교활동
III. 수피아 여학교
1. 수피아 여학교의 시작
2. 교사신축과 학교명
⑴ 수피아 홀과 기숙사
⑵ 학교명의 결정
3. 3·1운동과 수피아
4. 기타 수피아의 항일운
학교
2) 배재 고등학교
3) 배재 대학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한국 개신교 선교의 역사는 한국 근대 교육의 역사이기도 하다. 한국에 온 초기 개신교 선교사들은 선교의 방편으로 기독교 학교를 설립하여 교육 사업을 전개하였는데 이것이 한국에서 근대식 학교의 시작이 되었다. 이 시대
< 1. 서 론 >
광주학생독립운동은 1929년 11월 3일 광주에서 일어났던 한일학생간의 집단충돌사건이 시작을 터트리며 전국 119개교 5만 4천여 명의 학생들이 시위운동을 전개하여 민족의 독립을 외치면서 총궐기했던 민족해방운동으로서 흔히 3·1운동, 6·10만세운동과 함께 식민지시대 3대 민족해방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