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1. 정주학의 특징
우선 지적할 수 있는 특징은 정주계(程朱系) 성리학의 풍토가 지배적이라는 점이다. 육왕계(陸王系)의 심학(心學)은 일찍이 15세기말부터 전해져 학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연구되었던 듯하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그것은 유입 초기부터 退溪 등 程朱계
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중국의 성리학에 한국에 도입된 것은 주자 사후 100여년이 지나서 원나라로부터 이루어 졌다. 安珦이 도입한 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
Ⅰ. 들어가며
조선은 유교, 곧 성리학의 철학적 이론으로 무장된 도학을 국가이념으로 받아들이고, 불교에 대한 억압정책을 실행하였다. 특히 조선 초기 이래로 역대 임금들은 유교이념에 입각하여 사회제도를 전면적으로 정비하였고 세종 때에는 유교적 국가의례와 제도를 정비했으며, 유교적 교
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
정주학을 실학으로 여기고 불교를 배척
- 16세기 초에도 정주학은 실학으로 인정되었음
- 16세기 중엽에 이이는 정주학을 실학으로 여겼는데, 그 내용은 봉건 윤리도덕 및 그것 의 실행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군사 등 방면으로 확대된 것이다.
- 17세기 초 실학파는 실제 생활과 생산에 유
우리 민족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우리도 여느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문화를 소화하고 때로는 배척하면서 사회를 유지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나름의 무속 신앙이 있었고 불교, 도교, 유교, 그리고 역사에 거의 기록되지 않은, 유입에 실패한 숱한 문화들이 있었다. 어느 민족, 어느 사회든 독창적인
시잠동잠
작가 소개
정이(程, 1033~1107)
자 정숙(正叔). 호 이천(伊川). 시호 정공(正公). 허난성[河南省] 뤄양[洛陽] 출생.
이천백(伊川伯)에 봉하여졌으므로 이천 선생이라 존칭된다. 형 정호(程顥 : 程明道)와 함께 주돈이(周敦燎 : 周濂溪)에게 배웠고, 형과 아울러 이정자(二程子)라 불리며 정주학(程朱
정주학의 청담공론에서 벗어나서 사물 혹은 실천을 통해 진리를 탐구하고 실제생활에 유용한 학문을 연구하려고 하였다. 간단히 말해 이른바 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를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實用之學)’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經世致用)’을
정주학의 청담공론에서 벗어나서 사물 혹은 실천을 통해 진리를 탐구하고 실제생활에 유용한 학문을 연구하려고 하였다. 간단히 말해 이른바 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를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實用之學)’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經世致用)’을
정주학의 공소함을 극복하고 실용․실학을 주장하여 이용후생․경세치용에 도달할 목적으로 형성된 것이었으며, 거기에는 정통정주학이 만들어 놓은 각종 폐단을 극복하고 현실을 개혁하고자 하는 비판의식이 관철되어 있었다. 그들은 현실을 비판하고 개혁하려 하면 할수록 점점 더 정주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