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정체성에 대한 일상적인 이야기는 다음과 같은 말, “도대체 너의 정체가 뭐냐?”로 드러난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모습 중에서 본질적인 자아가 무엇인가라는 의문의 표출이다. 외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행위를 수행하는 주체에게 있어서 그러한 행위들은 일정하게 범주화된다. 그
사회과 교육은 현행 7차 교육 과정에 제시된 사회과 교과 목표와 같이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초등 사회과 교육은 학생들이 주변의 사회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생활과 관련된 기본 지식과 능력
I.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체성교육
다문화가정의 생활지도는 언어, 문화, 인종, 국적이 다양하고 외모가 다를지라도 상호이해와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다문화가정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는 이주근로자 가정과 결혼 이민자 가정 그리고 새터민 가정 등이 있다. 이들
이제, 인간은 자연적 환경을 스스로 관리해서 적극적으로 새로이 환경사회를 개혁할 것을 시도하고 있다. 그 일을 추진하는 것이 다름아닌 수학정신으로 얻어진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수학 교과의 교육적 정체성과 역사성, 그리고 수학에 대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A.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하위학문으로 보는 입장
1. 기독교교육은 신학을 하는 것이다
이 입장은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한 분야로 보는 입장이며, 기독교교육은 성경으로부터 그 내용과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입장은 주로 전통주의자들에게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학자로는 호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