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정체성에 대한 일상적인 이야기는 다음과 같은 말, “도대체 너의 정체가 뭐냐?”로 드러난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모습 중에서 본질적인 자아가 무엇인가라는 의문의 표출이다. 외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행위를 수행하는 주체에게 있어서 그러한 행위들은 일정하게 범주화된다. 그
사회과 교육은 현행 7차 교육 과정에 제시된 사회과 교과 목표와 같이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초등 사회과 교육은 학생들이 주변의 사회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생활과 관련된 기본 지식과 능력
I.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체성교육
다문화가정의 생활지도는 언어, 문화, 인종, 국적이 다양하고 외모가 다를지라도 상호이해와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다문화가정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는 이주근로자 가정과 결혼 이민자 가정 그리고 새터민 가정 등이 있다. 이들
이제, 인간은 자연적 환경을 스스로 관리해서 적극적으로 새로이 환경사회를 개혁할 것을 시도하고 있다. 그 일을 추진하는 것이 다름아닌 수학정신으로 얻어진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수학 교과의 교육적 정체성과 역사성, 그리고 수학에 대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A.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하위학문으로 보는 입장
1. 기독교교육은 신학을 하는 것이다
이 입장은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한 분야로 보는 입장이며, 기독교교육은 성경으로부터 그 내용과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입장은 주로 전통주의자들에게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학자로는 호온
정체성과 그 공동체를 복 되고 훌륭한 곳으로 만들어 가려는 노력을 받아들여야 한다. 한국어 교육도 그런 정체성의 확보 또는 공존을 위한 것이라야 한다. 그것이 인류애 가득한 세계화의 모습이다. 생각해 보라. 올림픽에서 뛰는 선수가 자기 나라를 의식하지 않고 세계인이기만 하는 대회를 상상이
정체성을 확립하기에 그만큼의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에 어려운 사회에 살고 있는 만큼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지속적인 지적 자극과 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라는 장애물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 정립을 위해서는 현장의 교육현장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오늘날 한국의 학교교육에서는 ‘교실붕괴의 현상’, ‘사교육에의 과도한 의존현상’, ‘학교의 무기력성’, ‘소외집단의 확대’, ‘왕따 ․ 폭력의 문제’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대한민
Ⅰ. 서론
정부는 신속한 구조조정과 세계화에 부응하는 교육의 시행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자본주의 대열에 합류하려는 구상을 한다. 그러나 세계 자본주의 역사는 이러한 시도의 성공 가능성을 의심하게 해준다.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희박한 가능성일 뿐이다. 이 전망이 우리의 안
Ⅰ. 개요
교육방송은 거시적인 차원에서 민족적 정통성과 민주적 정당성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이를 국민들에게 말하는 프로그램을 공급할 의무도 있다.
문화적, 교육적 다양성의 철학도 교육방송이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할 공익적 가치이다. 국내외, 서울과 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문화를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