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물론 이제까지 민족문학을 위한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7,80년대에 민족문학론을 주도했던 백낙청 및 창작과 비평 그룹의 자기 갱신 노력도 만만치 않았고(이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여타 진영의 비판적 발언도 숱하게 있었다. 특히 민족문학의 타당성에
2. 사회 문화적 성격 - 민족문학의 위험, 암흑기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40년대의 한 시기를 일컬어, 백철은 ‘암흑기’로 규정한다. 백철, 『조선신문학사상사』 현대편, 백양당, 1949, pp. 375~336
그만큼 작가의 글쓰기가 극도로 위협을 받았고, 위축된 시기였다. 왜냐하면, 일제총독 정치는 작가들에게
조선문학가동맹의 신세대 시인 유진오, 박산운, 김상훈, 김광현 등과 함께 해방 공간의 역사적 격변기에 전위시인으로 활동한 시인이다. 이병철의 우수성은 이미 당대 김기림이 {전위시인시집}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당대 분위기의 감상주의적 함정과 조선문학가동맹의 개념화된 이념으로부터 벗어
조선어 사용을 금지하였다. 1940년대에는 이러한 일제의 탄압을 극복하지 못하고 절필하는 작가들이 많았으며, 한편 친일파로 변모하는 작가들 또한 많았다. 때문에 1940년대 초반까지 우리 문학은 암흑기에 속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의 일부 지식인들은 학생들에게 조선어(한글)를 가르치며 우
금지
→ 문학의 암흑기
1945년 8월 15일 광복
- 문인들의 문단 설립, 문학운동
2.해방 직후 조선 문단의 전개
좌파의 조직활동
① 조선문학건설본부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③ 조선문학가동맹
우파의 조직활동
① 중앙문화협회
② 전조선문필가협회
③ 조선청년문학가협회
조선노동당, 무산자동맹, 북풍회 등 4단체 합동위원회에서 사상대강연회의 연사로 초청함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그의 방한 자체는 단순한 사실에 불과했지만, 그의 초청을 계기로 조선의 프로문학가들도 보다 통일도니 조직적 활동을 벌여나갈 수 있는 근거를 찾게 되었다. 그리고 객관적 정세도 동
Ⅰ. 서론
안녕하세요. 「8.15 민족해방과 대한민국의 건국」에 대해 발표할 6조입니다. 저희 조는 김나영, 최서진, 김민경, 유도성 5명의 조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1945년 8월 15일을 광복이라고도 부르기도 하고, 해방이라고도 부릅니다. 두 용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광복의 본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일본인의 소행이다. 조선의 지주도 일본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조선총독부『조선의 군중』1925).
조선노동당은 오직 위대한 김일성 수령 김일성동지의 주체사상 혁명사상에 의해 지도된다.”라고 선언함으로써 북한 수령체제의 유일한 사상적 토대가 주체사상임을 공식화하였다.
2. 주체사상의 주요내용 주체사상의 주요내용 관한 논고는 ‘송유경, 위의 논문, 1997’과 ‘김정일, 주체사상에 대하
/시가 이렇게 씌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썼다.
윤동주는 1917년 12월 30일, 만주국 간도성 화룡현 명동촌에서 부친 尹永錫(윤영석)과 독립운동가, 교육가로 이름이 높았던 金躍淵(김약연)의 누이인 金龍(김용) 사이에 장남으로 태어났다. 조선이주민들이 모여 살던 전형적이 농촌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