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대의 미학은 중세 조선의 유교적 세계관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세계관의 변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산대의 미학이 의미를 잃어가게 되었다. 현대적 관점에서는 사회사적 배경 및 미학이 이념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지만, 산대는 중세연극의 실체를 밝혀 줄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된다. 산대를 세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산대극의 공연이 폐지됨에 따라 산대극의 연기자가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의 탈춤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
② 기악 기원설: 백제인 미마지(味摩之)가 중국 남조(南朝)의 오(吳)에서 배워 612년에 일본에 전했다는 기악을 우리나라 탈춤의 기원으로 보는 것
③ 무당굿 기원설: 연극의 제의(祭
1.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
산대극 (산대도감극): 산대도감에 소속되었던 연희패들이 놀았던 탈놀이의 이름
② 민속극 (전통극): 민간에 전해 내려 오는 전설 등을 내용으로 하는 연극. 인형극, 창극을 포함하는 개념.
③ 구극(舊劇): 신극과 대립되는 명칭으로 전통극인 가면극, 인형극, 창극을 지칭함.
④ 탈춤 (탈놀이,탈놀음):
산대놀이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매우 유사한 발전 과정을 보인다.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크게 두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동제(洞祭)에서 유래해 발전해온 가면극들이다. 다른 하나는 나례(儺禮) 등에서 연행되던 산악(散樂) 계통의 놀이가 전문적인 놀이꾼에 의해 발전되어 성립
연극이다. 강릉관노가면극의 등장인물은 양반 광대 1인, 소매각시 1인, 시시딱딱이 2인 및 악사이다. 전체5과장으로 구성되어진다.
2. 제 1과장 : 장자마리 개시
장자마리 개시로 탈놀이 시작과 함께 제일 먼저 포대자루와 같은 포가면을 전신에 쓴 2명의 장자마리가 연희개시를 한다. 요란한 몸짓을
Ⅰ. 서론
<꼭두각시놀음>이 탈춤과 함께 우리 고전극의 한 종류이면서 색다른 것은 주인공 박첨지의 일대기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이다. 즉, 박첨지 일가의 파탄과 구원이라는 줄거리를 일관적으로 지니고 있다. <꼭두각시놀음>은 삶의 덧없음을 상징적으로 묘사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격조 높은 인형극
1. 연극의 개념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 중요성이
1. 연극의 개념과 기본 요소
연극은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公演)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예술 또는 무대예술이라고 한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로서 흔히 배우 무대 관객, 그리고 희곡의 4가지를 든다. 배우는 연기자로서 연극의 핵심이고 연극이 '살아 있는 예술'임을 밝히는 가장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