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작자 미상
『운영전』은 몽유록의 형태지만 간접 몽유의 형태로 되어 있어 다른 몽유록에 비하면 하나의 단계를 더 거치게 되는 셈이다. 더구나 이를 천태산인 이후 일면 『수성궁몽유록』이라고 하여 이후에 그대로 습용하고 있으나 이는 천태산인 또는 그 후인들이 작품의 내용으로 미루어 임의
천금복지사천태 천태산. 중국 절강성(浙江省)에 있는 산 이름. 신선이 사는 산으로 유명하며, 또 천태대사가 천태종(天台宗)을 연 명산이기도 하다.
(이 복지 얻으니 천태산인 듯.)
春陰欲雨鳥相語 비 머금은 봄 그늘에 새들은 지저귀고
천음욕우조상어 (봄 그늘 우기있다 산새들 울고)
老樹無情風自哀
천태산인이 제시했던 송남잡지에 그와 관련된 기록을 살펴보면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진경환. <彰善感義錄 의 作者 再論>, 179~180
“나의 선조 행장에 기록하기를 대부인(조성기의 모친)께서는 고금의 대부인은 총명하고 슬기로워 고금의 사적, 전기를 모르는 것이 없을 만큼 널리 듣고 잘 알았는
천태산에 살았기 때문에 종파의 명칭이 되었다.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법화삼대부(法華三大部) 천태사교의(天台四敎義)
를 경전으로 하며 이것을 줄여서 법화경이라고 한다. 지의는 호망의 화용에서 불법을 설하다가 불교탄압으로 도망하여 뜻이 맞는 사람들과 천태산으로 들어가 10년을 머물렀으
천태산), 쓰밍산(四明山, 사명산), 톈무산(天目山, 천목산), 옌당산(雁山, 안탕산)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해발고도는 200~1,000m이며 성 서남부의 황모첨(茅尖)이 해발 1,921m로 최고봉이다. 평원과 분지는 전체의 23.2%로 북부의 항자후평원(杭嘉湖平原, 항가호평원)은 창강삼각주(江三角洲)의 일부분으로 지
천태산에서 임제종을 배우고 일본으로 돌아와 『끽다양생기』를 지었고, 에이사이선사가 가지고 온 차씨는 고산사(高山寺) 묘에(明惠)선사에 의해 교토로부터 우지(宇治)지방까지 차밭이 재배되었다는 설이 있다.
와 도겐(道元) 도겐선사는 曹洞宗의 시조로 중국에서 다도구 차이레와 도자기의 도공
천태산 마고할미가 구출해 주어서 같이 살게 된다. 어느날 숙향은 자신이 선녀가 되어 천상에서 노는 꿈을 꾸고 그 광경을 수로 놓는다. 할미가 숙향이 수놓은 것을 저자에 내다 파니 수를 산 장사꾼은 낙양의 이선이 천하 문장가라는 말을 듣고 찾아가 수에 시를 써달라고 한다. 이선이 수를 보고 크게
천태산인은 삼국유사 권2의 <용부변화전설>(龍婦變化傳設), 삼국사기권 48에 나오는 <효녀지은전>(孝女知恩傳), 전남 옥과현 관음사의 <연기설화>(緣起說話), 인도의 <전동자>(專童子)와 <법묘동자>(法妙童子), 일본의 <소야희설화>(小夜姬說話) 등이 이 작품의 소재가 되었다고 &
천태산인(天台山人, 1905~1949)
구운몽이 국문소설이라는 것을 최초로 발설했다.「朝鮮小說史」에서 구운몽의 국문원작설과 김춘택의서포의 한글로 지은「남정기」는 김춘택이가 일부러 수고스럽게 한자로 번역하였다. 이로 보면 서포는 국문소설가이었던 것이 분명하고「구운몽」과 「남정기」는
변천리(邊天里)의 지명은 변동(邊洞)마을의 변(邊)자와 개천동(開天洞)마을의 천(天)자를 합하여 변천리라 하였다. 변천리는 변동마을, 개천동마을 등 2개의 자연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개천동은 천태산에 있는 개천사의 이름을 따 사하촌(寺下村)으로서 개천동이라 하였다. 보통 개천굴이라 부르며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