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시점이란, 소설에서 서술의 초점을 가리키는 용어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인물이나 행위, 배경, 사건 등을 독자에게 제시하는 소설 구성의 한 요소이다. 어떤 시점을 선택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독자가 느끼는 이야기의 흡인력은 대단한 차이가 나며, 적절한 시점을 사용함으로
초점은 주인공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점은 화자의 눈에 비친 외부세계만을 다루게 된다는 제한점이 있으며 화자는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가 있다. 또한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는 특징을 지닌다. 1인칭 관찰자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 주제 등을 어떻게 표현하며 또한 그 문체적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돌다리」에 드러난 등장인물 및 갈등의 양상과 사상 및 현실 반영을 살펴본 다음에, 단편 소설적 기교를 나타내는 구성과 시점 및 초점화자, 문체 및 작품 표현상의 특징의 순서로 논의하겠다.
초점화자-->인물-행위자로 수렴되고, 왼쪽 면은 본문의 층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텍스트-->허구-->스토리-->장면-->행위-->인물-행위자의 층위를 이루고 있다. 아랫방향은 위의 발신자에 대립되는 수신자로서 역사적 청중--> 허구외적 독자-->사적 피화자-->공적 피화자-->관중-->인물-행위자로 수렴된다. 이와
우리들 인간은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세상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고, 우리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진리라고 생각하고 그것에 따라 행동하려는 일련의 태도를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신념과 태도는 장기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이 이데올로기(ideology)란 ꡐ집단이나 사회와 아주 밀접
1. 작가 ‘최윤’에 대해서
한국의 소설가,문학비평가,불문학자.
서울에서 출생하였고, 본명은 최현무이다. 1966년 경기여중과 1969년 경기여고를 거쳐 1972년 서강대학교 국문학과에 입학하여 교지 편집을 했으며, 1976년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에 입학하였다.
1978년 첫 평론 "소설의 의미구조분
4) 제4기 (해방직후 ~ 1986) -“고전의 재해석과 역사소설”
① 특징
해방 직후 문단의 과제는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화자가 어떤 위치에서 사건을 보느냐 하는 위치의 문제이기도 하고, 화자가 어느 인물에 초점을 맞추느냐 하는 초점의 문제이기도 하고, 화자가 작중인물의 마음속에 어느 정도 들어가느냐 하는 능력의 문제이기도 하다.
시점의 문제는 곧 서술의 초점과 같은 성격을 띤다. 시점이 '누가 말하는가'라
화자가 어떤 위치에서 사건을 보느냐 하는 위치의 문제이기도 하고, 화자가 어느 인물에 초점을 맞추느냐 하는 초점의 문제이기도 하고, 화자가 작중인물의 마음속에 어느 정도 들어가느냐 하는 능력의 문제이기도 하다.
시점의 문제는 곧 서술의 초점과 같은 성격을 띤다. 시점이 '누가 말하는가'라
초점을 맞추어, 화자와 청자, 담화 표지, 화용 전략, 상황 맥락 등을 중심으로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담화 전사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대본 출처: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xero0sam/16
영화 속에 나타난 담화는 직접 영화를 보면서 대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아래는 영화 속에 나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