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 경풍년
1 . 감 상
경풍년의 무대는(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맨 앞에 아쟁 2, 그 뒤로 대금 1, 해금 5, 마지막 줄에는 대금 5, 향피리 5, 장구 1, 좌고 1로 편성되어 있었다. 가곡이라 했는데 강의시간에 들었던 가곡과는 가사의 유무를 떠나 분위기가 참 달랐다. 세피리 대신 향피리를 쓴 것이 틀렸는지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춘앵전, 가인전목단, 보상무, 만수무, 향령무, 장생보연지무, 학무 등을 들 수 있다.
처용무는
신라 헌강왕 때의 처용 설화에 기원을 두는 가면무로서 현존하는 궁중 정재 중에서 가장 오래된 춤이다.
주로 궁중 나례(儺禮)나 중요 연례에 처용 탈을 쓰고 추었던 춤으로 처음에는 검은 도포에 사모(紗帽
<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
백석 눈을 맞고 선 굳고 정한 갈매나무
1
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
한국의 궁중무용
목차
궁중무용의 개념
궁중무용의 분류
궁중무용의 특징
민속무용과의 차이점
참고문헌
궁중무용의 역사
개념
왕실에서 행해지던 것으로 나라의 경사, 궁중의 연회, 외국 사신을 위한 접견 등 각종 연회에서 추어지던 무용 일체
‘정재’ 또는 ‘정재무’라고도 불리움
민간에서 연희
무용의상
목차
무대의상의 정의
무대의상의 역사
한국무용의 의상
외국무용의 의상
뮤지컬 속의 무대의상
결론
무대의상이란?
무대 위에서 출연자가 입는 의상
무대예술을 구성하는 한 요소
상징성 추상성 장식성 격식성 풍속성 역사성
시대의 미의식 등에 의해 여러 방면의 표현
무대의상의 역사
고
Ⅰ. 일본축제의 상징체계
신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인간들은 신이 존재하고 있는 곳을 인식하고 또한 나타내기 위한 어떤 것을 만들어 낸다. 즉 신이 존재하는 신성한 구역을 상징하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편 인간이 신과의 만남과 접촉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