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序
전국 어떤 사찰을 가더라도 불교 본연의 불사를 드리는 본당 이외에 토속신을 모신 冥府殿, 山神閣, 七星閣 등은 불교가 인도, 중국, 한국에 있어서 각국의 토착신앙과 융화된 양상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산신을 모신 산신각은 우리나라 토착신앙과 불교가 융화된 양상을
1. 서론
나는 이번 과제를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라는 주제를 잡았다. 이 과제를 통해서 토착화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대표적인 토착 선교사인 허드슨 테일러의 선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수업 시간에 토착화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웠다. 내가 올바르게 기억하고 있다
토착화
서론에서 잠깐 언급하였듯이 한국전쟁에 의해서 냉면의 형태는 많은 변화를 거치게 되었다. 즉, 수많은 피난민들이 남쪽으로 이동하여 자기 고향의 음식을 만들면서 음식문화를 전파하거나 새로운 음식을 탄생시켰을 것인데, 북쪽에서 유명한 평양냉면과 함흥냉면도 남한에 정착하면서 많
언문일치운동은 쉽게 말해 말과 글의 일치 운동을 말한다. 문학평론가 유종호가 쓴『동시대의 시와 진실』에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 부분에 있는 표현을 그대로 빌려 쓰자면, 언어일치운동은 ‘말하듯이 쓰련다’는 뜻으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한국시의보다 쉽고 신축성 있는 일상 언
교회의 모범이라고 자부해야 옳을 것이다. 그러나 화려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그와 함께 해 온 것이 교회의 분열이다. 교회분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시각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교회분열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 맥락을 살피고, 토착화적인 관점에서 교회분열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1.머리말
삼국사기는 신라 고구려 백제 삼국의 역사를 기전체로 서술한 책이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역사서라고 할 수 있다. 설화를 포함한 삼국유사에 비해 사실에 충실한 기록을 하고 있는 삼국사기지만 삼국의 건국신화가 기록되어있다.
고대 국가에서 종교는 큰 의미를 가졌을 것이다.
Ⅰ. 들어가는 말
타 문화의 종교를 받아들일 때, 토착화는 불가피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그 문화의 토양에서 적응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토착화는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오던 바로 그날로부터 시작되었고, 이는 무의식적 차원에서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그래서 한국교회는 그
<토착주의 소설> 김현창, 『중남미 문학』
1)기원
중남미 인디오 문제의 시발은 스페인 정복과정에서 비롯됨
후기 모데르니스모 산문의 지역주의가 인디오의 비참한 현실에 항거하는 문학으 로써 토착주의를 발현시킴
2)발전
인디오의 테마는 그들이 사회에서 가장 착취당하는 영역인 동
이란에 페르시아 제국이 성립된 BC 6세기에 이미 박트리아"소그디아나"코라즈미아 왕국 등이 있었으며 시르다리야 방면에는 샤카족(이란계 유목민)이 진출해 있었다. 오아시스의 주민도 이란계였는데 이들은 대상으로 활약하여 문화적으로는 이란의 유파(流派)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후 인도와의
1. 들어가는 말
커피향은 매력적이다. '알을 찧어 그대로 가방 속에 넣고 전차 속에서 진한 향기를 맡으면서 집으로 돌아온다'는 이효석의 수필(낙엽을 태우면서)을 생각나게 한다. 하지만 커피에는 향내만큼 진한 돈 냄새도 배어있다. 세계 선물시장 거래액으로 보면 '검은 황금' 석유에 이어 두 번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