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식민자의 위치로 자리매김했으며, 6 ․ 25 전쟁은 한국문화를 피식민자의 위치로 확립 및 확장시킨 것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므로 본 발제문에서 ‘해체미학’이란 한국의 전통문화를 해체 해체는 모방의 분열효과에 의해 상징계가 해체되는 것을 말한다. “모방이란 피식민자가 식민자의 문명을
Ⅰ. 개요
근대 일본인들이 역사적으로 가지고 있던 \"제국의식\"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지배가 포학해지면 포학해질수록, 또 식민자와 피식민자의 모순이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한층 더 노골화되어갔다.
1942년 5월, 각료회의에서 조선에서의 징병제 실시가 결정되자 일본인 사이에 복잡한 반응이
민자와 피식민자의 관계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1-1. 전통적 모델에서 강조하는 발달
- 성인발달에 관한 이 연구들은 모두 남성만을 연구대상자로 하여 형성된 관점이거나 남성연구자들의 관점에서 쓰여진 것이다.
-전통적 이론의 바탕에는 성인기를 묘사하는데서 여성의 목소리, 다양한 문화 및 민
민자와 피식민자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으로 이해하기에는 문제가 뒤따른다.
식민주의가 종식된 오늘날, 탈식민주의시대는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 정치적, 사회적 그 어떤 면에서도 혼종성을 띠게 된다. 기존의 것과 다른 새로운 것이 유입될 때, 그것이 수평적인 관계로 수용된다면 문제가 되지
민자와 피식민자 사이의 내밀하면서도 취약한 관계의 외부에 놓여 있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성찰하고 이해하기 위한 비판적 도구를 갖추게 되었다. (12P)
5) 피억압자는 억압자의 이미지를 내면화하고 그 지침을 채택하고 있으므로 자유를 두려워하게 마련이다. 이것이 피억압자의 어쩔 수 없는
몰수, 경제적 착취 등과 연관되어 억압적인 것으로 재현될 수도 있다. 서구적 역사편찬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피식민자들의 저항노선이 서구의 통제에 대한 저항이었던 데 비해 역사 편찬에 대해서는 저항이 일어나지 않았거나 언급할 가치조차 없는 것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피식민자인 원주민 저자(Guaman Poma)가 스페인어(정복자의 언어)로 쓴 장문의 편지를 대상으로 삼음. 자기의 역사와 문화를 재구성하고 스페인의 식민지배에 대해 비판한 내용을 담았으며 수신처는 스페인 왕이었으나 배달되지 못했고 수백 년 동안 대중에게 읽혀지지도 못함(반면 동시대에 메스티조인 I
민자와 피식민자 간 투쟁의 시기, 어쩌면 가장 일반적으로는 식민지 지배 이후의 시기에 종종 일어난다. 조셉 칠더즈게리 헨치 편, 황종연 역, 『현대문학문화 비평 용어사전』, 문학동네, 2007. 참조.
로서의 문학을 재정립 하는 것이었다. 민족주의는 정체성이 자신의 국가나 국민성에 긴밀히 결부되어
I. 서 론
파농(Frantz Fanon)은 ‘검은 피부, 하얀 가면(Black Skin, White Masks)’에서 식민지배 및 탈식민화 과정에서 피식민자들의 인간성 문제를 자세히 분석하며, 식민지 사회가 피식민자들에 대해 가하는 지배 및 착취는 단지 물질적인 측면에서 진행되는 것만이 아니라 피식민자들의 정신 자체를 구조화
피식민 지배를 경험했던 제 3세계에서의 ‘민족’ 개념은 좌파적 경향성과 결합되는 양상을 보였다. ‘민족주의’는 2차대전 이전과 전쟁기간, 또 이후에 타올랐던 제3세계 민족해방운동의 과정을 통해 좌파와 결합했다. 서구 제국주의의 침략에 맞서 싸우던 이들에게 ‘사회주의’는 ‘민족주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