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 영역이 정치적 기능을 수행하는 한 그것은 정치체계와 사회의 조직원리로 편입된다. 하버마스는 18세기 영국의 의회를 부르주아 공론 영역의 제도적 전형으로 간주하고, 의회에서 만들어내는 법과 제도는 결국 왕권과 귀족의 공공성에 대적하여 부르주아 공론 영역이 성취한 정치적 산물이라는
하버마스는 자유주의 시대의 상품 교환과 사회적 노동(social labor)이 사적인 영역에 속하는 것이었다면, 이제 주식회사 등의 대기업의 발달과 그것의 사회 속에서 지위 향상과 역할 증대로 인해 거대 기업은 한 사람의 기업이 아닌(소유가 아닌) 사회제도와 같은, 또한 직장(職場)은 유사 공적 영역(quasi pu
하버마스는 기존의 사회과학적 전통에 입각해 있으면서 새로운 정통(a new orthodoxy)을 정초하는 데에 성공한 학자로 다가오는 것이다. [사회체계론]과 [행위의 일반이론]에 기초한 파슨즈의 ꡐ사회행위론ꡑ이 맑스와 베버 이래 나타난 거대이론의 전형인 것과 마찬가지로,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
하버마스에 의하면 여론은 지배집단의 이미지관리를 위해 형성되며 사회적 관련주제의 ꡐ진정한ꡑ 대립의 결과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비판은 공론장의 이상형과 관계를 맺고 있다. 합리적인 담론을 지향하지만 자유시장의 원리에 따라 조직되는 담론, 그리고 출신성분 또는 사회
1. 위르겐 하버마스
독일의 철학자 위르겐 하버마스는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로 대표되는 푸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유럽의 대표적인 학자이며 그의 저서로는 등 사회철학 영역의 중요한 저서들을 남기고 있다. 하버마스의 최근 사상은 근대화로 야기된 위기화 경향을 인
Ⅰ. 서론
하버마스는『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공'(Public)이라는 말을 다양한 의미로 쓴다. 예를 들면 닫힌, '배제된 사건들에 대하여 모든 것에 열린'것으로, 관공서, 공권력 등의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작의 문장, 휘장 같은 영주권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
하버마스는 ꡒ공론(公論, public opinion)ꡓ이 형성될 수 있는 사회적 생활의 영역으로 공론장의 기능을 정의한다. 공론장은 사적 개인들이 모여 ꡒ공중(公衆, public body)ꡓ으로 의사소통할 때 형성된다. 공론장에 참여한 개인들은 보편적 이익(general interest)에 관련된 사안들을 토론의 대상으
하버마스의 사회비판이론은 두가지 점에서 주목된다. 첫째 근대화의 과정에서 드러난 숱한 부작용과 역설적 결과에 대해 비관적 관점에서 체념적으로 이를 받아들이는 베버를 위시한 선대의 사상가들과는 달리, 하버마스는 보다 희망적인 입장에서 근대화의 역설을 해명하고 그것에 대한 치유적 극복
1.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 사이의 논쟁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은 철학적 해석학의 관점에 대해 호의적으로 접근한다. 해석학에서 지식의 주체는 선험적 자아가 아니라 문화와 전통의 역사성속에 깊이 침잠해 있는 경험적 자아이다. 비판이론 역시 지식의 내용을 인간 경험의 심층적 구조안에 위치
하버마스 (Jurgen Habermas)
하이델베르크 대학 교수를 거쳐 프랑크푸르트 대학 교수(1964~1971)를 역임.
1971년 이래 슈타른베르크의 막스 플랑크 연구소 소장직을 맡고 있다.
아도르노의 영향 하에서 '사회에 대한 비판이론'을 전개하고, 『공공성의 구조 전환』(Structurwandel der Öffentlichkeit, 1962),『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