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시인, 더 나아가서 문인의 사회적 역할은 무엇일까? 아니, 이러한 문제제기 자체가 이미 사회 참여론을 전제로 한 편향적인 질문이 아닌가? 1970년대 참여 논쟁의 핵심을 이루었던 키워드가 순수시와 참여시의 분리와 역할 분담 문제였다면, 그것은 과연 오늘에 있어서 무슨 의미를 가지는가.
Ⅰ. 들어가며
‘고전’은 1930년대 후반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이자 화두였다. 대체로 역사적 혼란기일수록 전통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다. 1920년대의 시조부흥운동 이후 고전이 다시 한번 집중 조명 속에 논의의 중심이 되는 새로운 계기를 맞은 것이다. 이는 우리의 고유한 정서나 감정, 나아
<작가생애>
徐廷柱
1915. 5. 18 전북 고창~2000. 12. 24 서울.
시인. 호는 미당(未堂)·궁발(窮髮). 시세계의 폭넓음과 깊이로 해서 한국현대시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로 손꼽힌다.
생애와 활동
어린시절 서당에서 한학(漢學)을 공부하다가 부안 줄포공립보통학교를 거쳐 1929년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시사주보. 1921년 9월 3일 최남선에 의해 창간된 타블로이드판 대형지이며, 잡지로서의 성격보다는 당시 사회 여론을 주도한 신문의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다. 시사평론, 학술, 문예 등을 종합 편집하였다. 1923년 6월 40권을 낸 후 그해 7월부터 ≪시대일보≫로 개제하여 속간 되었다. (권영민. 『한국현대
시사점이 있다.
③ 드라마에 반영된 시대상과 재현된 가족상
이미 현실 속에서 외국인 여성과 한국남성의 결혼은 더 이상 특수한 경우가 아니다. 특히 농촌으로 눈길을 돌리면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의 결과로 발생한 수많은 다문화 가정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이 드라마 속 다문화 가정은
Ⅰ. 서 론
1. 연구목적
素月 金廷湜(1902~1943)은 현대시사에 있어서 대표적 시인 중 한 사람이다. 서른 세 살의 나이에 자살하기까지 그는 전통적인 민중 정감과 恨의 가락을 서정시로 형상화하는 데 탁월한 솜씨를 보여 주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그의 시가 민족적인 서정을 가장 한국적인 가락으
현대 자동차가 상승세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미국과 일본이 우세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논문에서는 자동차 산업 중에서도 한국, 일본, 미국의 상황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위 자료를 보아 한국의 현대자동차가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을 알 수 있지만, 아직까지 전
시사만화를 중심으로 그 특징과 역사를 알아보고 특히 현대사를 잘 나타내주는 만화들, 만화의 영향력과 그 기능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Ⅰ.만화의 특징
1. 만화란?
1)만화는 그림에 의한 소통이기 때문에 문자나 사진에 의존하는 사실주의와는 조금 다르다. 개념 대상의 성격을 과장
한국 여성들의 권한은 이미 너무 세어서 여권신장은 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인데, 이들은 전통적으로 우리 문화에서는 모권이 강했다는 점, 여성이 결혼을 하고도 남편의 성으로 갈지 않았다는 점, 현대에 와서도 여성이 경제권(소비권)을 쥐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한국 여성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