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해’라는 과목명만 머리가 지끈거리는 강의를 수강한 것은 시간표가 맞아서도, 친구 따라 강남 간 것도 아니었다. 아마 못 믿을 사람들이 많겠지만 그것은 순수한 학문적 호기심에서였다. 사실 부끄러운 얘기련지 모르겠지만 졸업반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난 ‘포스
호명(呼名)'이라고 한다. 소원을 들어 줄 대상신을 먼저 불러 모신 뒤에 소원을 말하는 것이 순서이기 때문에 주술적 노래에서는 대개 첫머리에 호명이 놓인다.
◎ 首其現地(머리를 내어라,)
수(首)는 거북의 머리, 우두머리[君主] , 산등성 마루 등으로 보기도 한다. 이 노래를 수로왕 강림(降臨)신화
가져다 주는 이미지는 신령스러운 것이고 장수하는 동물이다. 龜何는 이러한 거북을 부른 것인데, 주술적인 노래에서는 이를 신격(神格)의 호명(呼名)이라고 한다. 소원을 들어 줄 대상신을 먼저 불러 모신 뒤에 소원을 말하는 것이 순서이기 때문에 주술적 노래에서는 대개 첫머리에 호명이 놓인다.
호명(呼名)」 외 2편이 수록된다. 1990년 네 번째 시집 『게 눈 속의 연꽃』을 문학과지성사에서 발간한다. 서울에 남아 있던 가족들이 광주로 모인다. 91년 현대문학사가 제정한 제26회 현대문학상을 수상한다. 시선집 『구반포 상가를 걸어가는 낙타』와 시선집 『성(聖) 가족』을 펴낸다. 92년 일본에서
< 2019년 7급 >
- 정당의 창당준비위원회는 중앙당의 경우에는 200명 이상의, 시․도당의 경우에는 100명 이상의 발기인으로 구성한다. (O) (정당법 6조)
-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사실이 없는 외국인은 법무부장관의 귀화허가를 받아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할 수 있다. (O)
- 법무부장관은 귀화신청
於是趙天泰等莫不心服, 皆猜帝師能知未來之事。
이에 조천태등은 마음으로 복종하지 못하고 모두 황제 군사는 미래의 일을 모른다고 의심했다.
軍師立刻草奏達上。
군사는 곧장 초서 상주를 위에 전달했다.
俄頃間, 滿釋奴飛馳而至, 傳令云:“帝師召見。”
잠시만에 만석노는 빨리 달려 이르러
한문과
문화
목차
한자를 만든 원리
한자의 짜임
한자의 부수
한자의 서체
한자를 만든 원리
:육서
상형
지사
회의
형성
전주
가차
六書
한자의 구성
상형
실제 사물의 모습을 그대로 본떠 만든 글자로 비교적 간단한 선으로 사물의 특징을 묘사하는 방식.
사물의 객관적인 특징을 포착하여 대상의 인상
-1990년대 이후 북한의 정치와 경제구조를 연계한 사회구성체 연구의 출발로, 행위자 모형에 기반하여 체제변동기 북한의 계층·세대·지역 균열의 상황과 구조를 분석하고 비교사회주의적 함의를 다룸. 계층은 상·중·하층, 세대는 배급세대·과도기세대·식량난세대·시장세대로, 지역은 국경-내륙과
무가와 칠성신
<무가>
구비문학 무속적(巫俗的) 의례(儀禮)에 의하여 읊어지는 노래의 총칭으로, 따라서 무격(巫覡)이나 무속(巫俗)을 떠나서 무가는 존재할 수 없다. 일반대중이 무가의 일부를 암기하여 부른다고 해도 그것은 무가라고 하기 어렵다. 따라서 무가는 다른 구비(口碑)물과 구별되는 몇 가
구지가(龜旨歌)
- 4구(句)에 숨겨진 비밀을 벗기다
1. 내용 요약
본문 내용에 들어 가기 앞서, 이 작품은 가락국 건국 신화 중 수로왕 탄생 설화 속에 삽입되어 있는 노래로, 구간(九干) 나라 이름도 왕과 신하의 칭호도 없던 때 각 마을의 수장을 간(干)이라 불렀다. 구간은 아도간, 여도간, 피도간, 오도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