列子〉 등과 같은 경전의 사상, 도를 숭배하는 종교로서의 도교, 도가를 모두 포함한다. 도가사상은 중국문화의 광범위한 범위에 걸쳐 스며 있다. 종교로서 도교는 국교인 유교와 비정형적인 민간신앙의 중간에 위치한다. 도가사상과 도교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은 아시아의 한국일본베트남 등지로
列子), 주자(周子), 소자(邵子)외에 많은 학자들이 사람의 성품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 최병헌은 하나의 관점인 사람의 성품인 성과 악에 관하여 말을 하며, 이러한 것은
‘호(湖)ㆍ낙(洛)의 논쟁으로 까지 이어져 두 파의 편싸움의 주장을 말하면서, 큰 열쇠의 요소와 급소도 아닌데 이 같이 혈투 하다
jio bai zh.
“그래서 (월왕 구천은) 오를 유에서 패배시키고 또 몰에서 패배시켰으며 또 오의 수도 교외에서 패배시켰다”
- 齊田氏祖於庭. 《列子 · 說符》
Qi Tian shi z yu ting.
“제의 전씨가 마당에서 길 떠날 때 지내는 제사를 지내고 있었다”
- 由此觀之. 《戰國策 · 齊策》
you c gun zh.
“이로 보건대”
列子)와 장자(莊子)에게 계승되었다고 한다.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黃老)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한고조(漢高祖)는 오랜 전란에 시달려온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파괴된 생산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을 정치이념으로 삼았다. 동한(東漢) 말엽에 도교를 창도한 장
列子 楊朱篇에 묵자의 문인 금골리가 양주의 위아설을 평한 뒤에 “나의 말을 가지고 대우와 묵적에게 물어 보면 내 말이 맞다.”고 했다 하는데, 장담의 주에 “우와 적의 가르침은 자기를 잊고 남을 구제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우와 적을 병칭하는 점으로 보아 양자에 무엇인가 관계가 있다고 할
「정읍사」는 다른 몇 문헌에 전하는 십 수편의 고려가요들과 더불어 귀중한 국문학 자료이다. 사실 우리의 고전시가의 수는 우리가 아는 것보다, 모르거나 없어진 것들이 훨씬 많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우리의 고유문자가 없었던 시절, 구비전승되는 가운데 원형을 잃어버리거나, 소멸된 것들이
三 순자의 ‘통일천하’의 정치적 주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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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명(天命), 인성(人性)에 대한 독창적 견해
순자(기원전 313년-238년)는 이름은 황(況), 자는 경(卿)으로 ‘순경(荀卿)’ 또는 ‘손경(孫卿)’으로 불렸으며, 전국시기 조(趙)나라 사람이었다. 그는 공자의 재전제자(再傳弟子) 자궁(子弓)에게서 배웠고, 후에 제(
한자 성어1(가-바)
가담 항설 (街談巷說) 거리 가, 이야기 담, 골목 항, 말할 설
항간에 떠도는 소문
가렴 주구(苛斂誅求) 가혹할 가, 거둘 렴, 벌줄 주, 구할 구
백성들의 재물을 가혹하게 징수함 .가혹하게 세금을 징수하며 무리하게 재물을 빼앗음
각골 난망(刻骨難忘) 새길 각, 뼈 골, 어려울 난, 잊을 망
- 주나라가 낙양으로 천도한 기원전 770년경부터, 403년까지를 춘추전국시대, 이후 진이 전국을 통일한 기원전 221년까지를 전국시대라 한다. 이와 같은 분류기준은 춘추라는 역사서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춘추시대에 들어서면서 주나라는 힘이 약해지는데 천자로서의 힘을 상실하고 서서히 제후들이 패
- 장자의 이름은 주(周)요, 송의 몽현(蒙縣) 사람이며, 일찍이 칠원리(漆園吏) 관리가 되어 초나라 위왕(威王)의 부름을 받았으나 물리치고 나아가지 않았다. 노자처럼 세상사에 분개하여 은둔한 사람이며, 장자는 대체로 맹자보다 시대적으로 조금 앞선다.
2. 도(道) 덕(德) 천(天)
도는 천지만물 생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