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학이 점차로 흥성되는 배경 하에 완원이 고經精舍와 學海堂을 연이어 창립하여 서원에서 옛 학문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과목을 만들기 시작하자 각지에서도 이와 유사한 서원이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서원들은 일반적으로 문학과 경사를 모두 중히 여겼기 때문에 변문과 시부가 모두 발전하는 양상을 띄게 되었다. 일부 서원은 변문 과목을 드러내놓고 개설하였고, 또 일부는 변문 내용을 고문학과 잡문이라는 명목 아래에 숨기기도 하였다. 서원에서 학생들을 선발하는 기준으로는 경학을 수학하는 것 외에도 문학 재능도 포함되었다. 그러므로 서원의 자제 중에 변문에 능하지 않은 자가 없었다.
임어당의 미語體 산문은 작가의 대담성과 성의가 내포되어 있으며, 개인의 의견을 솔직 담백하게 표현하고 있다. 동시에 독자와 같은 생활을 하면서 고민하는 중산층 지식인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서술에서 일면 권위를 내포하고 있으며, 일면 스스로 권위를 해제하는 현상이 동시에 존재한다. 텍스트는 독자가 작가와 흡사한 이념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독자일 것이라고 설정하고 있으며, 나아가 그들은 순박한 근성을 잃지 않는 일반 독자로 여기고 있다. 미語體 산문은 가상의 대화 상대를 허구로 설정하고, 진정한 독자는 방관자의 위치에 둔다. 그러므로 내면의 잠재적 대화를 형성한다. 미語體 산문은 내려다보는 듯한 시각의 말투와 설교하는 듯한 서술적 말투가 포함되어 있으며, 텍스트는 당시 현대 주류 가치 관념에 대한 해구(解構)성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임어당의 미語...
( Lee Kweon Hong )한국중국산문학회, 중국산문연구집간[2013] 제3권 160~182페이지(총23페이지)
임어당의 미語體 산문은 작가의 대담성과 성의가 내포되어 있으며, 개인의 의견을 솔직 담백하게 표현하고 있다. 동시에 독자와 같은 생활을 하면서 고민하는 중산층 지식인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서술에서 일면 권위를 내포하고 있으며, 일면 스스로 권위를 해제하는 현상이 동시에 존재한다. 텍스트는 독자가 작가와 흡사한 이념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독자일 것이라고 설정하고 있으며, 나아가 그들은 순박한 근성을 잃지 않는 일반 독자로 여기고 있다. 미語體 산문은 가상의 대화 상대를 허구로 설정하고, 진정한 독자는 방관자의 위치에 둔다. 그러므로 내면의 잠재적 대화를 형성한다. 미語體 산문은 내려다보는 듯한 시각의 말투와 설교하는 듯한 서술적 말투가 포함되어 있으며, 텍스트는 당시 현대 주류 가치 관념에 대한 해구(解構)성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임어당의 미語...
임어당의 미語體 산문은 작가의 대담성과 성의가 내포되어 있으며, 개인의 의견을 솔직 담백하게 표현하고 있다. 동시에 독자와 같은 생활을 하면서 고민하는 중산층 지식인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서술에서 일면 권위를 내포하고 있으며, 일면 스스로 권위를 해제하는 현상이 동시에 존재한다. 텍스트는 독자가 작가와 흡사한 이념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독자일 것이라고 설정하고 있으며, 나아가 그들은 순박한 근성을 잃지 않는 일반 독자로 여기고 있다. 미語體 산문은 가상의 대화 상대를 허구로 설정하고, 진정한 독자는 방관자의 위치에 둔다. 그러므로 내면의 잠재적 대화를 형성한다. 미語體 산문은 내려다보는 듯한 시각의 말투와 설교하는 듯한 서술적 말투가 포함되어 있으며, 텍스트는 당시 현대 주류 가치 관념에 대한 해구(解構)성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임어당의 미語...
청대 이전의 변문 문론은 기본적으로 사장이라고 보는 논점이었다. 청대에 이르러서 변문과 산문을 합일하여 입론하고 전통적인 변문 산문의 대립을 뛰어넘어 조화를 찾고자 한 것이다. 기운설은 바로 변문과 산문의 합일설의 이론적 기초이다. 주일신이 제기한 “潛氣內轉”설은 변문이론을 문사평점이란 사장의 논점에서부터 기운의 이론으로 성공적으로 넘겼고 이는 근대 변문이론의 중요한 사상이 되었다. 손덕겸의 해석을 거쳐 전기박은 그 손기박의 기초 위에 “氣韻”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주일신의 “潛氣內轉”설을 개괄하였고 그 의미를 확대하여 변문이론의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다. 이로서 변문이론은 사장이라고 보는 논리에서 벗어나 기운의 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문장학 이론으로부터 문학이론으로 변환을 완성하게 된 것이다.
청대 이전의 변문 문론은 기본적으로 사장이라고 보는 논점이었다. 청대에 이르러서 변문과 산문을 합일하여 입론하고 전통적인 변문 산문의 대립을 뛰어넘어 조화를 찾고자 한 것이다. 기운설은 바로 변문과 산문의 합일설의 이론적 기초이다. 주일신이 제기한 “潛氣內轉”설은 변문이론을 문사평점이란 사장의 논점에서부터 기운의 이론으로 성공적으로 넘겼고 이는 근대 변문이론의 중요한 사상이 되었다. 손덕겸의 해석을 거쳐 전기박은 그 손기박의 기초 위에 “氣韻”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주일신의 “潛氣內轉”설을 개괄하였고 그 의미를 확대하여 변문이론의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다. 이로서 변문이론은 사장이라고 보는 논리에서 벗어나 기운의 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문장학 이론으로부터 문학이론으로 변환을 완성하게 된 것이다.
20세기 80년대 이래로 중국 근대 산문의 연구 활동은 새로운 진전을 맞게 되었다. 설령 다소간의 문제가 발생했지만 총체적으로 볼 때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먼저 중대형의 총서가 편집되어 출판되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비교적 계통적인 근대 산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중국 근대 산문사 연구의 공백을 채웠다. 또 그 다음으로는 높은 수준의 학술논문이 발표되었는데 여러 각도에서 근대 산문을 연구하였다. 근 30년 간의 중국 근대 산문 연구의 여정을 회고하면 현재의 중국산문 연구와 창작은 모두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0세기 80년대 이래로 중국 근대 산문의 연구 활동은 새로운 진전을 맞게 되었다. 설령 다소간의 문제가 발생했지만 총체적으로 볼 때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먼저 중대형의 총서가 편집되어 출판되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비교적 계통적인 근대 산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중국 근대 산문사 연구의 공백을 채웠다. 또 그 다음으로는 높은 수준의 학술논문이 발표되었는데 여러 각도에서 근대 산문을 연구하였다. 근 30년 간의 중국 근대 산문 연구의 여정을 회고하면 현재의 중국산문 연구와 창작은 모두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0세기 80년대 이래로 중국 근대 산문의 연구 활동은 새로운 진전을 맞게 되었다. 설령 다소간의 문제가 발생했지만 총체적으로 볼 때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먼저 중대형의 총서가 편집되어 출판되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비교적 계통적인 근대 산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중국 근대 산문사 연구의 공백을 채웠다. 또 그 다음으로는 높은 수준의 학술논문이 발표되었는데 여러 각도에서 근대 산문을 연구하였다. 근 30년 간의 중국 근대 산문 연구의 여정을 회고하면 현재의 중국산문 연구와 창작은 모두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초 유안 및 그 문객들이 지은 『회남자』는 다양하고도 깊이 있는 내용을 갖춘 철학 논저로서 한나라 초기 시대적 정신을 대표하고 있다. 문체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선진 산문을 계승하여 독특하고도 새로운 산문 형식을 형성하였다. 동시에 번왕과 번국 소속의 유사들이 지은 내용들은 틀림없이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어서 웅장한 기상과 무한한 비정을 표현하며, 격정적이고도 담연한 면이 상호 융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화려한 수식과 생동감 있는 문장은 번국 문학의 독특한 낭만주의 색채를 드러내고 있다. 게다가 유사들의 상무적인 문사와 호탕한 기세를 띠기도 한다. 따라서 『회남자』는 다원화된 예술적 표현을 갖추고, 형식과 내용을 겸비하였으며, 풍부한 의경을 지닌 저술로서 “문장은 반드시 한대와 진대의 것을 따르자”는 말을 무색하지 않게 만든 대표 작품이라 말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