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양수는 북송 시기 "지금의 한유"라는 칭송을 받았던 인물이다. 천성 연간에 시작하여 경력 연간에 기초가 마련되고 가우 연간에 황금기를 이루며 구양수 학파는 흥성하였고 고문도 전에 없던 번영을 누린다. 그래서 북송 때 구양수를 본받으려 하는 기풍은 당시 문인들의 공통된 인식이 되었다. 휘종 때 미불은 소식에 대해 "문장이 구양공에 비견한다"는 찬사를 보냈다. 남송 이후 소식은 젊은 문사들이 숭앙하는 유명 인사가 되었고, 이로서 문단은 구양수 한 사람에서 구양수와 소식 두 사람을 함께 중시하는 풍토로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는 『皇宋文鑒』, 『崇古文訣』, 『文章軌範』 등 선집류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송대 문장은 오직 구양수와 소식을 말할 수 있다"는 이 말은 남송 사인들의 일반적인 견해로, 북송의 양대 문학거장이 양송 사인들에게 있어 문학, 사학,...
구양수는 북송 시기 "지금의 한유"라는 칭송을 받았던 인물이다. 천성 연간에 시작하여 경력 연간에 기초가 마련되고 가우 연간에 황금기를 이루며 구양수 학파는 흥성하였고 고문도 전에 없던 번영을 누린다. 그래서 북송 때 구양수를 본받으려 하는 기풍은 당시 문인들의 공통된 인식이 되었다. 휘종 때 미불은 소식에 대해 "문장이 구양공에 비견한다"는 찬사를 보냈다. 남송 이후 소식은 젊은 문사들이 숭앙하는 유명 인사가 되었고, 이로서 문단은 구양수 한 사람에서 구양수와 소식 두 사람을 함께 중시하는 풍토로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는 『皇宋文鑒』, 『崇古文訣』, 『文章軌範』 등 선집류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송대 문장은 오직 구양수와 소식을 말할 수 있다"는 이 말은 남송 사인들의 일반적인 견해로, 북송의 양대 문학거장이 양송 사인들에게 있어 문학, 사학,...
學記文은 집단적인 심미흥취 속에서 형성되어 매우 안정적인 특징을 지닌 실용적인 문체라 할 수 있다. 이 문체는 의식 형태`로 지탱되는 교육제도 및 교육사상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그것의 변화는 사회사상이나 문화적인 특징, 특히 陽明心學과 깊은 관련이 있다. 본 논문은 시대에 따라 명대 학기문은 전후 두 시기로 양분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전기 학기문은 주로 學校記로 서술 위주의 正體이며, 후기 학기분은 주로 書院記로 의론 위주의 變體이다. 정체란 명대 학기문으로 창작과정 중에 형성된 문체의 모범이라 할 수 있고, 그 문장은 대부분 서술 위주이며, 더 나아가 公文化의 경향을 형성하여 서술이 평담하면서도 엄정하며 문풍은 평이하고 질박한 특징을 보인다. 王學은 서원을 설립하여 그것을 탄압에 저항하고 전파하는 수단으로 삼았다. 서원기는 학기문의 변체...
완원은 嘉慶연간에 ``文言說``을 주장하고 文選學을 내세우며 양주 文選學과 漢學 훈고의 성취를 흡수하여 문장에 대한 정의를 논리적으로 밝혔다. 그는 문선학과 한학을 하나의 범주로 포용하여 독특한 방법으로 騈文을 창작하며 그 정통을 다투었다. 「文言說」 및 그 후 지속적으로 전개된 文筆論은 儀征文派의 성숙된 이론적 표지가 되었다. 완원을 중심으로 하는 의정문파는 揚州學派와 상호 융화되면서 지역 성격이 짙은 개성적인 특징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로써 의정문파는 청대 중기 변문중흥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완원은 ``고經精舍``와 ``學海堂``을 중심으로 하여 그 독특한 변문관을 널리 확장하고, 육조문필을 재차 분석하며 변문의 정통을 발양하였다. 이로써 함께 학문하는 이들과 후학들 사이에 많은 공감대를 불러일으켰고, 백여년 간 문단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