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만 4, 5세 유아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는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의 대상은 교육 및 보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4, 5세 유아 147명과 그들의 부모인 아버지 147명과 어머니 147명 총 441명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아버지와 어머니 둘 다 거부적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아의 놀이성은 차이가 있었다. 넷째, 아버지의 애정적 태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적 자발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가르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학생 39명이다. 연구 참여자들에게 `가르치는 일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저널쓰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의미를 도출하였다. 가르치는 일은 `지식뿐만 아니라 어떤 목적을 이루는 가치 있는 활동이다, 가르치는 일에는 교사의 열정이 필요하다, 학습자를 잘 이해하는 것이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배우는 일과 같다, 학습자의 능력을 개발해주는 것이다, 교사가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인식에 영향을 준 요인은 보육실습, 보조교사, 대학교에서의 수업 등 이었다. 가르치는 일에 대한 의미를 밝히는 것은 바람직한 수업을 하기 위한 기초 작업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7차 유치원 지도서에 나오는 노래악곡의 특석을 분석하였다. 지도서에 수록된 동요 89곡의 주제와 노랫말과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요의 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 나와 가족.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등의 주제는 많이 나타났다. 2) 노랫말의 형식은 산문형, 문답형, 반복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박자에서는 4분의 4박자 4분의 3박자, 4분의 2박자 순으로 나타났다. 4) 조성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곡이 수록되어있지만 다장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5) 형식에서는 두 도막 형식, 한도막 형식과 작은 세도막형식 순이었다. 6) 리듬에서는 단순한 리듬형이 많이 나타나며 □□과 같은 경쾌한 리듬의 사용도 나타난다. 7) 음역에서는 C-C¹(8도)의 음역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
본 연구는 7차 유치원 지도서에 나오는 노래악곡의 특석을 분석하였다. 지도서에 수록된 동요 89곡의 주제와 노랫말과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요의 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 나와 가족.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등의 주제는 많이 나타났다. 2) 노랫말의 형식은 산문형, 문답형, 반복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박자에서는 4분의 4박자 4분의 3박자, 4분의 2박자 순으로 나타났다. 4) 조성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곡이 수록되어있지만 다장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5) 형식에서는 두 도막 형식, 한도막 형식과 작은 세도막형식 순이었다. 6) 리듬에서는 단순한 리듬형이 많이 나타나며 □□과 같은 경쾌한 리듬의 사용도 나타난다. 7) 음역에서는 C-C¹(8도)의 음역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
본 연구는 7차 유치원 지도서에 나오는 노래악곡의 특석을 분석하였다. 지도서에 수록된 동요 89곡의 주제와 노랫말과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요의 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 나와 가족.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등의 주제는 많이 나타났다. 2) 노랫말의 형식은 산문형, 문답형, 반복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박자에서는 4분의 4박자 4분의 3박자, 4분의 2박자 순으로 나타났다. 4) 조성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곡이 수록되어있지만 다장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5) 형식에서는 두 도막 형식, 한도막 형식과 작은 세도막형식 순이었다. 6) 리듬에서는 단순한 리듬형이 많이 나타나며 □□과 같은 경쾌한 리듬의 사용도 나타난다. 7) 음역에서는 C-C¹(8도)의 음역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
본 연구는 7차 유치원 지도서에 나오는 노래악곡의 특석을 분석하였다. 지도서에 수록된 동요 89곡의 주제와 노랫말과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요의 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 나와 가족.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등의 주제는 많이 나타났다. 2) 노랫말의 형식은 산문형, 문답형, 반복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박자에서는 4분의 4박자 4분의 3박자, 4분의 2박자 순으로 나타났다. 4) 조성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곡이 수록되어있지만 다장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5) 형식에서는 두 도막 형식, 한도막 형식과 작은 세도막형식 순이었다. 6) 리듬에서는 단순한 리듬형이 많이 나타나며 □□과 같은 경쾌한 리듬의 사용도 나타난다. 7) 음역에서는 C-C¹(8도)의 음역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
본 연구는 7차 유치원 지도서에 나오는 노래악곡의 특석을 분석하였다. 지도서에 수록된 동요 89곡의 주제와 노랫말과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요의 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 나와 가족.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등의 주제는 많이 나타났다. 2) 노랫말의 형식은 산문형, 문답형, 반복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박자에서는 4분의 4박자 4분의 3박자, 4분의 2박자 순으로 나타났다. 4) 조성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곡이 수록되어있지만 다장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5) 형식에서는 두 도막 형식, 한도막 형식과 작은 세도막형식 순이었다. 6) 리듬에서는 단순한 리듬형이 많이 나타나며 □□과 같은 경쾌한 리듬의 사용도 나타난다. 7) 음역에서는 C-C¹(8도)의 음역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
본 연구는 7차 유치원 지도서에 나오는 노래악곡의 특석을 분석하였다. 지도서에 수록된 동요 89곡의 주제와 노랫말과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요의 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 나와 가족.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등의 주제는 많이 나타났다. 2) 노랫말의 형식은 산문형, 문답형, 반복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박자에서는 4분의 4박자 4분의 3박자, 4분의 2박자 순으로 나타났다. 4) 조성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곡이 수록되어있지만 다장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5) 형식에서는 두 도막 형식, 한도막 형식과 작은 세도막형식 순이었다. 6) 리듬에서는 단순한 리듬형이 많이 나타나며 □□과 같은 경쾌한 리듬의 사용도 나타난다. 7) 음역에서는 C-C¹(8도)의 음역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
본 연구는 7차 유치원 지도서에 나오는 노래악곡의 특석을 분석하였다. 지도서에 수록된 동요 89곡의 주제와 노랫말과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요의 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 나와 가족.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등의 주제는 많이 나타났다. 2) 노랫말의 형식은 산문형, 문답형, 반복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박자에서는 4분의 4박자 4분의 3박자, 4분의 2박자 순으로 나타났다. 4) 조성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곡이 수록되어있지만 다장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5) 형식에서는 두 도막 형식, 한도막 형식과 작은 세도막형식 순이었다. 6) 리듬에서는 단순한 리듬형이 많이 나타나며 □□과 같은 경쾌한 리듬의 사용도 나타난다. 7) 음역에서는 C-C¹(8도)의 음역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
본 연구는 7차 유치원 지도서에 나오는 노래악곡의 특석을 분석하였다. 지도서에 수록된 동요 89곡의 주제와 노랫말과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요의 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 나와 가족.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등의 주제는 많이 나타났다. 2) 노랫말의 형식은 산문형, 문답형, 반복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박자에서는 4분의 4박자 4분의 3박자, 4분의 2박자 순으로 나타났다. 4) 조성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곡이 수록되어있지만 다장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5) 형식에서는 두 도막 형식, 한도막 형식과 작은 세도막형식 순이었다. 6) 리듬에서는 단순한 리듬형이 많이 나타나며 □□과 같은 경쾌한 리듬의 사용도 나타난다. 7) 음역에서는 C-C¹(8도)의 음역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