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한국장로교는 총회 설립 100주년을 맞는다. 본 논문은 총회 설립 100주년을 회고하며, 이 사건이 한국교회, 특히 한국장로교회에 지니는 의미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장로교의 발전단계를 살펴볼 것이다. 그러나 1959년 교단 분열이후는 주로 필자가 속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한국장로교의 역사구분을 살펴볼 때, 유의할 점이 있다. 첫째, 한국장로교의 역사 초기에는 주로 선교의 역사를 기준으로 삼았다. 아마도 선교부의 영향 탓일것이다. 둘째, 한국장로교의 후반에 들어서면서 점차 교회의 역사를 기준으로 삼았다. 이것은 교회의 영향력의 증대와 맞물려가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장로교 총회 설립 100주년을 맞아, 공동 역사를 기술할 것을 기대한다. 아울러, 1984년 선교 100주년이 한국교회의 ...
2012년, 한국장로교는 총회 설립 100주년을 맞는다. 본 논문은 총회 설립 100주년을 회고하며, 이 사건이 한국교회, 특히 한국장로교회에 지니는 의미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장로교의 발전단계를 살펴볼 것이다. 그러나 1959년 교단 분열이후는 주로 필자가 속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한국장로교의 역사구분을 살펴볼 때, 유의할 점이 있다. 첫째, 한국장로교의 역사 초기에는 주로 선교의 역사를 기준으로 삼았다. 아마도 선교부의 영향 탓일것이다. 둘째, 한국장로교의 후반에 들어서면서 점차 교회의 역사를 기준으로 삼았다. 이것은 교회의 영향력의 증대와 맞물려가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장로교 총회 설립 100주년을 맞아, 공동 역사를 기술할 것을 기대한다. 아울러, 1984년 선교 100주년이 한국교회의 ...
2012년, 한국장로교는 총회 설립 100주년을 맞는다. 본 논문은 총회 설립 100주년을 회고하며, 이 사건이 한국교회, 특히 한국장로교회에 지니는 의미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장로교의 발전단계를 살펴볼 것이다. 그러나 1959년 교단 분열이후는 주로 필자가 속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한국장로교의 역사구분을 살펴볼 때, 유의할 점이 있다. 첫째, 한국장로교의 역사 초기에는 주로 선교의 역사를 기준으로 삼았다. 아마도 선교부의 영향 탓일것이다. 둘째, 한국장로교의 후반에 들어서면서 점차 교회의 역사를 기준으로 삼았다. 이것은 교회의 영향력의 증대와 맞물려가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장로교 총회 설립 100주년을 맞아, 공동 역사를 기술할 것을 기대한다. 아울러, 1984년 선교 100주년이 한국교회의 ...
이승구 ( Seung-goo Lee )한국장로교신학회, 장로교회와 신학[2012] 제9권 90~115페이지(총26페이지)
예수교 장로회 한국 총회가 처음 열린 1912년 9월 1일 이후로 한국 장로교 신학이 과연 어떤 방식으로 전개 되어 왔는지를 살피는 일의 한 부분으로 이 논문에서는 그 동안의 장로 교 신학이 제시되어 온 바를 1.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 2. 신정통주의적 통전적 신학, 3. 신정통주의적 진보신학, 그리고 4. 급진적 진보신학 넷으로 분류하여 검토하는 기초적인 작업을 시도해 보았다. 개개인의 신학이 정확히 어떤 입장에 해당하는 지를 엄격하게 말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나 각 그룹 안에 일종의 신학적 동질성이 있으므로 이와 같은 네 가지 분류가 그리 사실에서 거리가 먼 것은 아니라고 여겨진다. 한국 내에서의 이런 장로교 신학들의 전개를 검토하면서 앞으로 신학이 어떻게 제시되어야 1912년 1차 총회를 모인 그 성경적 전통에 충실할 수 있는 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