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1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1
 2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2
 3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3
 4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4
 5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5
 6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6
 7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7
 8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8
 9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9
 10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10
 11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11
 12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사교육이 실제 수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연구문제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 연구자, 참여자
4) 연구 결과
3. 결론
본문내용
현재 우리 나라의 사교육률은 매우 높은 실정이다. 인터뷰한 내용을 통해 실상을 알아보도록 하자.
사교육을 받는 학생의 비율은 도시나 농촌이나 거의 비슷할 겁니다. 거의 80% 이상 될 겁니다. 비율이 3 : 7... 제가 보기에 80% 이상 된다고 보거든요. - A 교사 (초등학교)

사교육을 받는 학생의 비율은, 지금 저희가 있는 학교에서는 거의 사교육이라고 하면 학교 시간 외에 학원이라든지 과외라든지 다 포함하는 거죠. 거의 90%이상 다하고 있죠. 일부 집안이 힘든 아이들을 제외하고. 5명 빼고 거의 다 하죠. 그런데 다른 반 같은 경우는 한 명도 빠지지 않고 해요.
- B 교사 (고등학교)
A 교사는 창원의 어느 초등학교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이다. A 교사의 말을 들은 B 교사는 이것이 창원이기 때문에 80% 정도이지, 부산에서는 90% 이상의 학생이 사교육을 받고 있다고 했다.
정부에서는 사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기적인 대책인 EBS 수능 강의로 과외수요 대체, 학교에서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영어 등 과외수요 충족을 위해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등에서부터 고교 평준화 제도 보완, 대학 신입생 학생부 위주로 선발하고 수능 비중 최소화, 학벌주의 극복 위해 지방대 집중 육성․대학 서열구조 완화 등의 장기적인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큰 효과는 없는 듯하다. 그 예로 EBS 수능 강의만 보더라도 이를 알 수 있다. 수능 교육 방송으로 인해 사교육이 크게 낮아질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이었다.
내가 봐도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 EBS를 학교에서 틀고. 고3 애들은 거의 학원에 안 다니는데... 고 1, 2는 대부분 학원에 다녀요. 우리 학교는 아침 자율 학습 시간에 EBS를 틀어주는데 그걸로 만족이 안 된다 이거지. 그리고 유일하게 내 옆에 앉는 사회 선생님 아들이 EBS 만으로 공부를 하는데... 이건 어릴 때부터 그렇게 키운 독특한 아이야. 왜냐하면 EBS를 보다가 궁금한 게 생겨서 인터넷에 올리면 그 답변이 3일 되어야 올라온다는 거지. 애가 너무 답답해서 영어는 나한테 물어봐. 그런 문제점들이 있다는 것. 도움은 되지만 완전한 해결은 되지 않는다... 질문을 인터넷에 올릴 때 조금 애로가 있다는 것... - B 교사 (고등학교)
이 외에도 수능 교육 방송의 문제점을 더 짚을 수 있다. 우선 인터넷 용량 폭주에 따른 문제점이다. 현재 EBS 인터넷 서버의 동시접속자 수용 용량은 10만명. 하지만 고3학생의 10%만 접속해도 서버가 다운될 가능성이 크다. 그 다음으로는 학원 강사들이 위성방송에 진출할 수 있게 된 데 대한 일선 교사들의 반응이 좋지 않다는 것이다. 교육부 역시 당초 '학교의 학원화'를 막기 위해 학원강사의 방송 진출을 막았다가 인터넷 용량 폭주 문제 때문에 허용했다는 비난을 자초한 셈이다.
이를 통해서 사교육의 비율은 매우 높은 편이며, 정부의 대책도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지는 못하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었다.
참고문헌
1. [신문] 경기 안 좋아도 사교육 󰡐열풍󰡑 - 제주일보 2005-08-29

2. [잡지] 정상학생이 자폐아 취급받는 섬뜩한 학원괴담 - 김선영 (학원 사교육의 실태)

3. [논문] 사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사회학연구 제13권 제3호, 2003) - 김영화

4. [논문] 학교와 학원의 비교를 통해 본 청소년의 플로우 및 내적경험 - 김기옥, 현은자, 최인수, 유현정
하고 싶은 말
현직 교사와의 인터뷰를 토대로, 공교육과 사교육의 조화 방법에 대해 연구한 과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