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조선후기 한시와 사설시조의 정서적 친연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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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조선후기 한시와 사설시조의 정서적 친연성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흥문화의 생성기반과 세계관의 변모
3. 격정적 욕구의 분출과 관념적 사유
4. 장면의 극대화와 함축적 여운
5. 맺음말
본문내용
5. 맺음말
-조선후기 한시와 사설시조가 보여준 세계는 이전의 시가 보여주었던 시적 소재나 내용과 현저히 다름
→무엇이든지 보고 듣고 말할 수 있는 시대의 변화가 반영됨
→좀처럼 시적 대상을 삼을 수 없었던 육담의 세계와 남녀의 불륜이 여과 없이 노래되고 있는 것은 충격적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정격을 이탈하여 새로운 세계의 모습을 보여줌
(격정적 욕구의 발산, 요설을 통한 장면의 극대화를 통해 쉴 사이 없는 흥분되 모습을 연 출하는 것 등
한시는 사설시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정의 절제와 함축적 여운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
으나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남녀간의 사랑’ 이라는 소재의 차용등 상당한 변화를 보여줌

※얼마 되지 않은 작품을 가지고 마치 조선후기 한시가 이런 것인 양 침소봉대할 우려도 있다. 향후 관계된 작가와 작품들의 면밀한 탐색이 이루어졌을 때 훨씬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런 대상을 시로 옮기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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