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민주화를 위한 혁명의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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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 민주화를 위한 혁명의 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60년대의 배경과 민주화
 
2.본론-참여시란
- 참여시인
1)신동엽 - 4.19 시인
2)박봉우 - 4.19와 5.16을 보다
3)김수영 - 혁명의 시기에 가졌던 열정과 자기반성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참여시(參與詩)란?
참여시란 ‘정치·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비판적인 의식으로 그 변혁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시’라는 의미이다.
이는 1960년대 4.19혁명과 5.16 쿠데타의 격동기를 겪으며 자유와 평등의 가치 지향과 시대정신이 형성과 산업화, 근대화에 따른 문제의 대두와 민주적 시민 의식이 성장에 함께 하였다.

현실 참여시는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하고 고발하는 시로 많이 창작되기 시작하였고, 참여시는 시의 순수적 편향성을 극복하고 문학과 현실의 관계를 인식, 회복했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대표 시인- 신동엽 김수영 박봉우 등.

70년대로 들어서면 참여시는 당시의 암울한 시대상황에도 상당히 서정적인 면을 갖고 있으면서 현실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현실에 저항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다.
*70년대 대표 참여시인-. 김지하, 신경림, 조태일,


2) 박봉우



195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시 〈휴전선〉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는데, 은 분단조국의 현실을 날카로이 응시하고 고발하는 시 〈휴전선〉으로 부터 시작된다.
4·19혁명 후에는 〈진달래도 피면 무엇하리〉라는 시처럼 타락한 현실에 대한 허무감과 비판의식을 드러내는 데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현실인식은 시 〈나비와 철조망〉·〈젊은 화산(火山)〉 등을 통해서 분단현실을 노래하기도 하며, 〈서울 하야식(下野式)〉에서는 독재정권에 대한 분노와 저항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처럼 박봉우는, 등단 직후부터, 작고하기까지, 현실비판에 관련된 시를 많이 써온 참여시인 이다


3) 김수영
 


김수영은 8.15이후 6.25를 겪은 후 전쟁의 참상,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게 되는 인물 중 하나이다. 흔히 1950~6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을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이 바로 김수영이다.
그의 등단 초기에는 모더니스트의 일반적 경향인 현대문명과 도시생활을 비판적으로 노래했으나, 서구사조를 뒤쫓는 일시적이고 시사적인 유행성에 탐닉하지 않고 새로운 시대의 전진로를 개척하려고 하였다는 점에서 서구취향의 모더니스트의 자기극복과정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가 50~6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성장하는 가장 큰 계기는 1960년에 일어난 4. 19 혁명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성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민정 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김효순 학위논문(석사) 목포대학교
송기한
김수영,
이유라학위논문(석사)
민족문학사 연구소 현대문학분과 박현숙 깊은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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