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천변풍경>에서 나타나는 철저한 관찰적 방법들이 혼합되어 있는 중편소설로서 작가의 작품 변화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 작품이다.
이성의 발전에 의햏 객관적인 현실이 일목요연하게 파악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하고, 예술적 방법으로서의 사실주의에 대립되는 모더니즘의
소설 <천변풍경>에서 나타나는 철저한 관찰적 방법들이 혼합되어 있는 중편소설로서 작가의 작품 변화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 작품이다.
이성의 발전에 의햏 객관적인 현실이 일목요연하게 파악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하고, 예술적 방법으로서의 사실주의에 대립되는 모더니즘의
등장인물 사이의 거리를 소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1인칭 시점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발휘하여 서술자와 인물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기로 하자.
현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수용의 시기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태원은 당대 일본 및 서구문학에 대한 흐름을 나름대로 파악하고 어느 정도 확고한 문학관을 구축하면서 법정대학을 중퇴하고 얼마 후 귀국길에 오른다. 그리고 귀국 후, 박태원은 곧바로 작품 활동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1년 이상의
작품 경향의 흐름
박태원(1909-1987)은 이상, 김기림, 정지용, 이태준 등과 함께 한국 모더니즘문학 전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작가이다. 그는 ‘구인회’의 주요 회원으로서 카프의 정치주의적 문학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문학의 자율성에 주목하였고, 다양한 실험정신에 의한 소설기법
작품들을 발표하게 된다. 이 시기 박태원의 문학은 이전의 문학적인 기교가 크게 퇴색하고 자신의 문학 활동을 신변잡기를 소재로 한 소설이나 통속소설 그리고 중국 소설이나 야담의 번역, 중국의 고전 정리에 한정시킨다.
해방 후에는 확대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역사와 민중의 삶에 대한 깊은
작품들까지 확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크게 다섯 가지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박태원의 통속소설은 작품의 의미를 재탐색하는 논의들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작품들이 재조명되었다. 둘째, 아동문학(청소년 문학)은 대중소설로 인식되어 그동안 박태원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은 모두 소설가인 주인공이 소설 쓰기에 관한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각 주인공의 성격 또한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다.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은 1930년대 경성의 풍물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각종 서구 문물의 중심지이지만, 그 반면 도시의 부
소설인 12월 12일은 양자로 들어간 자신의 체험을 소설화 한 작품이다. 이후 그의 모든 소설은 특별한 서사적 줄거리에 기대기보다는 자신의 일상적인 삶을 의화화하여 독자들에게 직접 드러내 보여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즉 자신의 일상적인 삶을 그대로 드러내먄서 자신의 행위를 분석하거나
문학작품의 창작에도 극도의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1931년 만주사변을 일으킨 일본은 식민지 조선에 일체의 민족운동 및 사회운동을 금지 시켰다. 일차적으로 일본은 KAPF의 맹원들을 검거하였다. 이때 민족․사회 운동의 단일노선을 표방하던 신간회도 해산시키는 책동을 일제는 서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