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 김나지움’학교를 구상하여 종교계급 교육, 상공계급, 기사계급과 같은 세속적인 계급의 자제도 교육할 것을 주장했다.
1.2.3. 중등학교
1.2.3.1. 왕후학교
16세기 초에 설립된 궁정 직속 기관으로써 국가와 교회의 지도자 양성이 목적이었고 자연스레 귀족 중심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계몽주의와 교육
계몽주의는 18세기 유럽을 지배한 사회사상을 의미한다. 계몽주의에서 의미하는 계몽이란 모든 전통, 편견, 미신, 비합리적 권위 및 구습 등의 구속과 속박에서부터 벗어나 선입견에 구애됨이 없이 인간의 이성에 비추어 정치, 종교, 사회의 모든 불합리한 권위에 비판적, 합리적 태
(2) 국어교육학의 개념
국어교육학이 하나의 학문으로서 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명확하게 정립하는 일이 필요하다. 국어교육학의 성격을 밝히기 위한 최근의 연구들에서는 약간씩 다른 시각 혹은 관점에서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규정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먼저 이들 연구에서 밝히
여전히 하늘의 아들이란 믿음 속에서 신성불가침의 존재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S.시그레이브·P.시그레이브 지음, 강만진 옮김 일『본인도 모르는 천황의 얼굴』, (주)신영미디어, 2000, p.27
이처럼 이 시기의 천황은 관위 수여나 역, 연호 제정에 관한 권한을 가지고 제의를 집전하는 초법적, 종교적
교육과 동의를 얻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또한 지배 계급의 노골적인 주장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계급적 헤게모니를 함축하게 된다. 비록 강압이 사회 통제의 선택적 수단이라고 하더라도, 시간의 상대적인 안정성은 암묵적으로 이데올로기적 역할을 단일화하게 된다.
그람시 이후, 문화연구
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도덕시간에 빼놓지 않고 등장했기 때문이다. 매번 볼 때마다 의미 없이 스쳐 지나치던 작품을 이렇게 직접 읽게 될지는 상상도 못하고 있었다. 교육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된다는 책이지만 방대한 두께와 생경한 내용들은 나를 지레 겁먹게 하기 충분했다. 과제 때문에 꼭 읽어야 한다는
교육철학은 성숙하게 되었고 중요한 책들을 저술하게 된다.
1631년 Fanua Liguarum을 출판하게 되고 이 책에서 라틴어의 단어들은 그것이 사물이나 개념들과 연상되지 않는 한 학생들이 활용할 수 점을 강조함으로써 라틴어 교수법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언어는 과학, 철학, 정치학 등을 가
교육의 자율성
사립학교의 조직적 특성이 자율성이라 하지만, 그 자율성은 소유주나 학교장의 자율성이지 교사의 자율성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립학교에서 학부모나 학생은 학교를 통제할 수 있는 아무런 법적 권한을 갖지 못한다는 점이다. 학교를 통제할 수 있는 권한과 단위학교의 학교정책을 결
교육의 발전에서 유학(儒學)은 결코 배제할 수 없다. 삼국시대, 중국에서 유학이 전래된 이후 유학이 정치이념으로서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관리를 선발하고자 실시한 시험이나 교육에서도 유학적 지식은 가장 중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삼국시대부터 설립된 각국의 국립, 사립학교에서는 유교경전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