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성을 지니는 수묵(水墨)에 의해 가장 잘 구현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본래 동양화 속에는 동양의 역사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동양 특유의 사상적 배경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철학이 있다. 이 철학의 주류는 크게 세 가지로서 유교(儒敎), 도교(道敎), 불교(佛敎)이다.
유교적인 철학 이념이
불교와 혼합되어 그 독자적인 존재가 은연중에 없어져 버렸다. 청나라에 와서는 제례문제, 카톨릭교회 자체 내에서의 문제 같은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고 또 서양 선교사들이 축출되기도 하였다. 카톨릭은 오늘날까지도 계속 존재하고 있으며, 개신교의 교파는 19세기 초에 중국에 들어왔다.천주교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이유 때문에 불교의 중국문화에 대한 영향과 중국인들의 삶에 지속적인 자취를 남긴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송대
불교는 외래 종교였음에도 불구하고, 민족문화와 융합되고 민족문화를 꽃 피운 민족종교가 되었다. 또한 역사적 기록을 살펴보면, 불교가 문자의 보급과 인쇄문화의 발달도 선도하여 불교가 전래된 4세기 이후가 되어야 역사 기록 또한 보다 풍부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즉, 불교는 삼국이 고대국가
미술을 창출했으며 이러한 관계가 교차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미술이 나타났다. 일본미술은 정신적인 측면보다는 시각적 효과와 자연변화에 대한 감각이 돋보이며 산수보다는 인물 묘사에 치중하는 것이 특색이다.
1.조몬 시대
일본에 미술적 표현이 나타나기 시작한것은 대략 신석기시대 이후로 여
있다고 천명했으며 이러한 퇴각은 그 자체로 영웅적인 행위로 생각되었다. 이렇게 사회에서 물러나서 그려진 그림들은 실제 세계에 대해 직접 언급하기를 거부했다.” 팸 미첨 외,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p. 66.
상품화를 수용하는 미술의 흐름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는 시대는 이씨조선 전기부터 개화기 이전이면서, 동시에 19세기 중엽의 동학사상이 움트는 시기 이전까지로 제한한다.
조선시대 미술교육이라고 명시된 문헌은 사실상 없
중국의 남 ·북조(南北朝:北魏 ·宋)와 통교하였고, 유연(柔然) 등 새외(塞外) 민족과도 통교하면서 외교관계를 확대하여 중국을 견제하였다. 427년 남하정책의 일환으로 수도를 고조선의 문화 유산지인 평양으로 천도하여 집권적 정치기구를 정비하고 국력을 신장시켰다.
남하정책에 위협을 느낀 신라
조각 수가 많다는 점이다.
3. 14세기 금동보살상의 특징과 중생구원의 의미
14세기 금동보살상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이 7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4세기 금동보살상의 특징>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14세기 금동보살상은 고려후기 불교신앙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