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인 하나님의 교회가 정경으로서의 성서 본문을 통하여 어떠한 교훈을 받을 것인지를 충분히 밝혀내지 못한다. 따라서 정경비평은 비평적으로 재구성된 본문의 역사적이고 학문적인 의미를 넘어서서, 교회에서 하나님의 말씀인 정경으로 이해되는 본문의 신학적이고 규범적인 의미를 찾아내는
Ⅱ. 발단 - 평양대부흥운동의 전야
1906년 신년부흥회를 통해 부흥운동의 열기가 더욱 더 저변 확대되기 시작하더니 1906년 하반기에 접어들어 평양선교사 사경회, 서울선교사 사경회, 목포부흥회, 그리고 장대현교회 준비기도회 등 네 가지 중요한 사건이 일어난다. 1906년 8월 26일부터 9월 2일까지 열
(3) 농노제도와 농민공동체
1) 농노제도
러시아인들에게 고난의 역사는 이민족의 침략뿐만이 아니었다. 농노제도는 19세기까지 러시아 농민들을 괴롭혔다. 몽골의 지배가 끝난 뒤 농노제는 강력한 전제군주제의 기반이 되었다. 스스로 자신을 ‘차르(황제)’라 칭한 이반 3세는 농민들의 이주를 제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다양한 신학적 토대 속에서 교회와 개인의 신앙
(1) 교회안의 코이노니아
오순절 이후의 초대교회는 ‘사악한 세대’로부터 분리되어 세례를 받음으로써 교회에 들어온 사람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는 코이노니아를 이루었다(행2:40-42). 즉, 교회라는 구별된 의미의 성도들
요한을 따르는 자들과, 벤 기오라의 시몬을 따르는 자들과 이두메인과 열심당원들 있었다. 시카리라는 이름은 그들이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무기인 굽어진 단검에서 얻어진 것으로 라틴어로 시카라고 불려졌다. 반란 전부터 이미 일하고 있었던 그들은 로마인에게 복종하는 자들은 누구를 막론하
요한 문제임에 틀림이 없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이 잘못 이해되어지면 성경의 창조를 일반적인 신화로 해석되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오경이 모세에 의해 기록되어진 것임을 명백히 할 필요가 있게 된다. 왜냐하면 고등비평학자들은 이 창조 기록을 바벨론 포로기의 후기
요한 양식을 나누어 줄 수 있는 파수꾼에게 그 모든 소유를 맡기시겠다고 하셨으며 그 소유를 맡기신다는 것은 큰 축복이며 하나님의 사역에 동참하는 일임
*우리 미래를 짊어진 통일의 파수꾼
-북한의 복음화는 남한의 진행이 아닌 북한의 교회 방식대로 진행되어야 함
-파수꾼의 임무는 진짜 기독
비디오방 등의 소집단적인 놀이공간이 제공되고, 녹음기, TV, VTR, 컴퓨터 등의 기기가 개인화되면서 놀이가 소집단화 또는 개별화되고 있다. 이러한 소집단 또는 개별적인 놀이는 사회성 함양과 같이 시민사회에서 필요한 덕목 형성을 어렵게 한다는 점에서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공동체② 문학을 통하여 양성 평등, 사회적 소수자, 생태, 미래 사회 등 공동체의 관심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③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심미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안목을 기른다.
-(4)문학과 삶 (다)문학의 생활화 ② 문학활동을 생활화하여 풍요롭고 가치 있는